파워풀한 동력성능 등 6년만에 양산차로 재탄생

▲ 8일 기아자동차는 미국 러셀 인더스트리얼 센터에서 열린 2017 북미 국제 오토쇼 사전 미디어 행사에서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기아자동차

[일간투데이 엄수연 기자] 기아차의 기술력이 총동원된 '스팅어(프로젝트명 CK)'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기아자동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러셀 인더스트리얼 센터(Russell Industrial Center)에서 열린 '2017 북미 국제 오토쇼(2017 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이하 디트로이트 모터쇼)' 사전 미디어 행사에서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 중 국내에 출시될 예정인 스팅어는 기아차의 디자인 역량과 R&D 기술력이 집약된 후륜 구동 기반의 5인승 세단이다. 지난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콘셉트카 GT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된 스팅어는 발표 6년만에 양산차로 재탄생했다.

스팅어는 ▲역동성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디자인 ▲여유로운 실내공간 확보 ▲파워풀한 동력성능 ▲차체강성 강화와 첨단 안전사양 탑재를 통해 향상된 안전성 등 혁신적 스타일과 주행성능을 겸비한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이다.

스팅어는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담당 사장이 디자인을 총괄했고, 낮은 전고와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스포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감성이 강조됐다. 또, 항공기 디자인을 모티브로해 역동적인 느낌을 풍기는 것이 특징이다.

스팅어의 전면부는 중심부에 호랑이코 형상 그릴이 크게 자리잡고 있으며 그 양 쪽으로 Full LED 헤드램프를 적용했다. 전면 범퍼 중앙과 가장자리에 대형 에어 인테이크를 적용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에 걸맞은 긴 휠베이스와 여유로운 실내공간은 스팅어의 또 다른 강점이다. 스팅어는 전장 4830㎜, 전폭 1870㎜, 전고 1400㎜, 휠베이스 2905㎜의 당당한 차체 크기로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스팅어는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여유 있는 2열 헤드룸까지 확보해 5인이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다. 또, 660리터(SAE 방식)의 충분한 적재공간을 확보해 실용성까지 갖췄다.

이번 행사에서 스팅어는 ▲세타Ⅱ 2.0 터보 GDi ▲람다Ⅱ V6 3.3 트윈 터보 GDi 두 종류의 가솔린 엔진 라인업을 공개했다.

스팅어에는 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장착돼 ▲부드러운 변속감 ▲주행질감 개선 ▲연료 효율성 향상 등의 효과를 제공한다.

스팅어는 초고장력 강판(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이 55% 적용돼 차체강성이 매우 견고하다.

기아차의 첨단 지능형 안전 기술 브랜드인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 가 적용된 스팅어는 ▲운전 경보시스템(DAA·Driver Attention Alert) ▲차선 이탈 방지시스템(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 ▲전방 충돌 경고시스템(FCA·Front Collision Warning)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술이 장착돼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졌다.

기아차 관계자는 "스팅어는 강력한 파워나 당당한 스타일링 뿐 아니라 편안한 승차감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구현한 차"라며 "스팅어는 목적지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것보다는 그 여정을 위한 자동차"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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