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9일 오전, 국회본청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청문회에 증인 2명과 참고인 1명만 출석하면서 맥빠진 청문회가 됐다.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안봉근·이재만·전 청와대 비서관,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박성진 삼성전자 사장 등 총 20명의 출석을 요구했다.

그러나 조윤선 장관 및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 10명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고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은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결국, 실질적으로 참석한 증인 및 참고인은 남궁곤 이화여대 교수와 정동춘 전 K 스포츠재단 이사장, 노승일 K 스포츠재단 이사장 부장이 전부였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경우 국회가 자신을 위증죄로 고발했기 때문에 출석할 수 없다는 의견을 냈다.

우 전 수석의 불출석 사유서를 살펴보면 "국조 위원회가 저를 위증혐의로 특검에 고발하고 또한 위증 의혹이 있따는 이유로 이번 청문회에 증인으로 소환했다는 것을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면서 "이 상황에서 제가 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해서 증언한다면 고발기관으로부터 신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결과가 되어 고발사건의 수사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높아 소환요구에 응하지 못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조윤선 장관도 우 전 수석과 같은 이유로 국정조사 청문회 참석을 거부했다.

또 다른 핵심증인으로 주목됐던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도 불출석 사유서에 "이석증 재발로 심한 어지럼증과 두통, 구토 증세를 겪고 있고 불면증으로 수면제를 복용하고 있다"면서 "몸을 가누기 힘들 정도로 건강이 악화되어 도저히 출석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의 미용·분장사인 정송주·정매주 자매도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는데 둘 다 똑같이 "우울증과 불면증 등으로 건강이 몹시 좋지 않아 공개된 장소에서 오래전 일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증언할만한 정신상태가 아니다"라는 이유다.

김성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청문회에 불출석한 증인들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청문회만큼 증인들이 불성실하게 출석한 청문회가 없었다"면서 "국회는 이와 같은 병폐를 뿌리 뽑기 위해 강력한 대응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출석통지서를 받고도 불출석한 증인, 출석통지서를 수령하지 않고 잠적한 증인, 위증한 증인 등에 대해 국회법에 의거해 강력한 처벌을 하도록 하겠다"면서 "특검과 협의하에 위증 및 불출석 증인에 대해서는 사법적으로 단죄하도록 의원 차원에서 촉구의결서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안민석 국조위원도 불출석 증인에 대한 강제구인법 직권상정을 새누리당이 막았다고 비판했다.

안 위원은 "국조특위 청문회에 숨는 자가 범인"이라며 "우병우, 조윤선, 이영선, 윤전추, 이재만, 안봉근, 최경인 등이 국정농단 세력이고 부역자"라며 "조윤선 장관에 대한 응분의 대가가 있어야 한다. 오후라도 세종시를 찾아가 장관을 향한 청문회를 진행해야 한다"고 현장 청문회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어 "증인들의 불출석 책임의 절반은 국회에 있다"면서 "새누리당을 제외한 청문위원들이 29일까지 강제 구인법을 요청했는데 새누리당이 반대했고, 저들은 보란 듯이 불출석했다. 응징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17일 출범한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이날 청문회를 마지막으로 15일 활동을 종료할 예정이다.

그러나 국조 특위 위원들이 전체회의에서 국조특위 활동기한 연장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따라서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면 최장 30일까지 국조특위 활동을 연장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이번주중에 여야4당 원내대표가 만나 국조 활동 기간 연장의 건을 논의하고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국회의장이 본회의를 `원포인트`로 소집하고 본회의에서 국조특위의 활동기한 연장의 건이 상정 및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후 2시에 조윤선 장관은 국회 청문회에 출석했으나 의원들 질의에 대해서는 "제가 저번에 출석해 증언한 부분에 대해 위증으로 고발이 되었기 때문에 지난번과 동일한 질문에 대해서는 대답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조윤선 장관은 지난번 청문회 때 '블랙 리스트'에 대해 부정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