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G 사업 상용화 시기 앞당겨질 것

[일간투데이 이동재 기자] 베트남 정부가 이동통신산업 육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나섰다.

베트남은 공공 전기통신 서비스 사업 프로그램 강화, 국영 이동통신기업에 대한 민영화 가속화, 4세대 이동통신(4G) 사업 라이선스 발급 등 3가지 굵직한 정책을 내놓았다.

베트남 정부는 이미 지난 2015년 7월 '2020년까지의 공공 전기통신서비스 공급 프로그램'을 승인하는 총리 결정문을 발표했다. 사업경비 예산은 11조 동(약 4억8289만)이다. 특히 이중 통신 인프라 구축 관련 사업비는 전체의 70%로 확정됐다. 이는 현지 정부가 공공 통신 인프라 구축에 강력한 의지를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국영 이동통신기업에 대한 민영화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최근 정보통신부 산하기업인 MobiFone의 지분 매각이 수면위로 떠올랐으며 상장에 필요한 기업 가치 평가를 위해 현지 컨설팅 기업과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에서는 MobiFone의 상장이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프랑스, 싱가포르, 영국의 이동통신사들이 MobiFone의 지분 인수를 통한 전략적 제휴 체결 의사를 밝혔고 노르웨이와 스웨덴 기업들은 지배지분 매입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4G 사업 상용화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관측된다. 베트남 정부는 그동안 4G 서비스 테스트를 마친 기업들의 정식 4G 사업 라이선스 발급을 2017년 상반기로 미뤄왔다. 이 때문에 여론의 질타가 거세지자 일정을 앞당겨 지난해 10월 라이선스를 발급했다.

베트남 현지 3대 이동통신사인 Viettel사, VinaPhone사, MobiFone사는 이미 지난 2015년 말부터 일부 지역에 4G 파일럿 네트워크를 구축한 상태다. 3개사 모두 LTE 또는 LTE-A에 기반한 네트워크 테스트를 실시함에 따라 베트남의 4G 서비스 주요 기술은 LTE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당초 베트남 무선주파수국은 4G 서비스의 정식 상용화 시기를 2018년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이동통신 3사측은 올해부터 4G 서비스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실상 이미 4G 사업에 돌입한 이동통신 업계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