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전총장의 서민행보위해 서울역대합실 노숙자들 역내보안요원에게 쫓겨나

[일간투데이 김동초 기자] 대권가도에서 불변의 양강 체재를 구축하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귀국하면서 펼친 민생코스프레가 박연차게이트 23만 불 수수연루설을 포함, 동생, 조카의 사기 설 등과 겹치며 여론과 네티즌들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12일 오후 6시경 인천공항을 통해 뉴욕에서 10년 만에 금의환향한 반 전 총장은 대권행보를 의식해서 인지 서민행보를 시작하는 분위기를 물신 풍겼다. 애초에 반 전 총장측은 인천공항 측에 3부요인 급의 의전을 요구했으나 퇴임 한 전 유엔사무총장의 예우규정이 없다는 인천공항 측의 답변에 애초 계획을 취소하고 서민행보 쪽으로 수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저녁 쌀쌀해지는 날씨 속에서도 현장에는 반 전 총장을 환영하는 많은 인파가 몰렸고, 반 전총장의 사진이 새겨진 유엔마크를 바탕으로 한 대형 브로마이드와 태극기, 그리고 환영구호의 현수막들이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고 있었다. 반 전 총장의 귀국인사 말을 통한 감격스런 장면들이 반사모나. 반딧불이 등 반기문지지자들의 연호 속에 펼쳐지기도 했다.

약 30여분의 귀국인사와 환영식이 끝나고 열광하는 군중 속에서 반 전 총장은 삼엄한 경호를 받으며 공항철도를 이용, 7시 20분경서울역에 도착했다. 반 전 총장은 열차 내에서나 서울역에 도착한 후에도 대합실에 들러 역을 이용하고 있는 여러 시민들과 환담도 나누고 덕담도 주고받았다.

문제는 반 전 총장이 도착하기 2시간 여전 역내 보안요원들에 의해 서울역에서 십 수 년 간 노숙을 하던 P모씨와 L씨 등이 영하권 날씨의 바깥으로 내몰리면서 부터였다. 이들은 양쪽 겨드랑이를 요원들에게 잡힌 상태에서 죄인처럼 고개를 푹숙이고 힘없이 쫓겨나면서도 이렇다 할 저항도 못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장에 있던 한 시민은 역내 경비요원들의 과잉단속에 씁쓸한 심정을 감출 수가 없었다고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광경을 목격한 한 역내 상가 점원은 몇 년 전 한국을 방문했던 프란치스코 교황은 일부러 서민이나 노숙자들을 포함한 소외계층들을 찾아갔는데 반전 총장은 정반대의 행태를 보인다고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또한 아이디가 'gustlfdl80'이란 네티즌은 반 전 총장의 이런 귀국행보에 대해 과연 유력 대권주자로서 자신이나 참모들의 처신에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귀국인사말에서도 표현한 자신은 유엔에서 10년 동안 오로지 인류의 평화와 약자의 인권 보호 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왔다는 그의 열변이 한 순간에 무색해지는 현실이었다. 반 전 총장을 환영하는 태극기와 색소폰소리, 기타 반 전 총장 측의 인물들과 환영인파들 경호원들이 어울려 한 바탕소란을 떨었지만 뒤에 가려져 영하권속의 거리로 쫓겨나간 노숙자들과 이를 지켜 본 국민들이 과연 반 전 총장이 주장했던 인류애와 소외계층보호란 의미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의문이 생기는 현상들이다.

더구나 대권을 꿈꾸는 반 전 총장과 그의 참모들이 깊이 새겨야 할 장면들이 연출됐던 것이다. 매섭게 다가서는 동장군의 기승 속에 이래저래 엇박자를 연출하는 유엔 전 총장의 귀향행로를 놓고 이를 목격한 국민과 네티즌들의 평은 씁쓸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