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건 건의사항 수집…우선 수용 및 추가 검토과제 분리해 개선안 모색
금융당국은 지난해 12월 '서민금융 집중 점검의 달'로 지정하고, 주요 서민금융 정책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전통시장 등 서민금융 최접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민금융 관련 제도 중 7개의 테마를 선별해 심층·점검해왔다. 선별된 점검테마는 ▲사잇돌대출 ▲카드이용자 불편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채무조정 ▲전통시장 ▲채권추심 개선방안 ▲대출계약철회권 등 7개다.
점검 결과, 45건의 건의가 들어왔고, 당국은 ▲저축은행 사잇돌대출 이용시 신용등급 하락 문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채권자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없는 문제 ▲장기 연체채무 관련 악성 추심 ▲전통시장 '명절 긴급자금'의 대출 한도 부족 ▲보증기관 개인부실채권에 대한 성실상환 인센티브 부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역할 및 지원 제도에 대한 인지도 부족 ▲대출계약 철회시 대출정보가 즉시 삭제되는 것으로 오인 등 6가지를 우선 수용과제로 정해 개선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추가 검토과제는 서민금융 지원확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진단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위와 금감원 측은 "앞으로도 장애인·취약계층 현장점검 등을 통해 중소·서민 금융이슈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장에서는 서민금융 지원에 대한 금융당국의 진정성 및 방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일부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해줄것을 요청했다.
김수정 기자
dtodaybiz06@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