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건 건의사항 수집…우선 수용 및 추가 검토과제 분리해 개선안 모색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금융당국이 현장의 목소리를 수용해 서민금융 지원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기로 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9일 40여 금융기관과 소비자 대상으로 45건의 건의과제를 수집해 우선 수용과제와 추가 검토과제로 분류해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2월 '서민금융 집중 점검의 달'로 지정하고, 주요 서민금융 정책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전통시장 등 서민금융 최접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민금융 관련 제도 중 7개의 테마를 선별해 심층·점검해왔다. 선별된 점검테마는 ▲사잇돌대출 ▲카드이용자 불편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채무조정 ▲전통시장 ▲채권추심 개선방안 ▲대출계약철회권 등 7개다.

점검 결과, 45건의 건의가 들어왔고, 당국은 ▲저축은행 사잇돌대출 이용시 신용등급 하락 문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채권자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없는 문제 ▲장기 연체채무 관련 악성 추심 ▲전통시장 '명절 긴급자금'의 대출 한도 부족 ▲보증기관 개인부실채권에 대한 성실상환 인센티브 부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역할 및 지원 제도에 대한 인지도 부족 ▲대출계약 철회시 대출정보가 즉시 삭제되는 것으로 오인 등 6가지를 우선 수용과제로 정해 개선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추가 검토과제는 서민금융 지원확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진단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위와 금감원 측은 "앞으로도 장애인·취약계층 현장점검 등을 통해 중소·서민 금융이슈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장에서는 서민금융 지원에 대한 금융당국의 진정성 및 방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일부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해줄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