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금융위, 주요 신산업 분야 대상 지원

▲ 펀드 주요 출자자 및 구조.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일간투데이 엄수연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민간의 신산업 투자를 확대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앞장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는 신산업 비즈니스를 창출할 핵심기술(Key-Tech)에 투자하기 위해 3000억원 규모의 정책 펀드를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펀드는 중소·벤처펀드와 사모(PE)펀드로 구성됐고, 산업부와 산업은행, 성장사다리 펀드 등 정부·금융기관이 주요 출자자로 참여했다. 펀드의 주요 투자대상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주요 신산업 분야 해당 기업이다.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정책목적의 투자를 발굴하도록 다양한 특전(인센티브)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업재편을 위한 인수합병(M&A)과 외부기술도입(Buy R&D), 신산업 관련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신산업 분야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펀드 공통으로 특전(인센티브)을 지급한다.

중소·벤처펀드의 경우, 운용사가 '투자용 기술신용평가(TCB·Tech Credit Bureau)'를 활용해 우수기업을 발굴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해 이를 통한 기술금융의 확산도 전망된다. 기술신용평가란 기존 신용평가 위주의 기업대출에 기술평가를 반영해 우수 기술기업 및 초기 기업 지원을 확대하는 제도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펀드 조성이 신산업 투자에 대한 성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산업계와 금융계가 각각의 장점을 살리면서 서로 손을 잡고 투자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 펀드는 민간자금 참여와 미래 신성장 분야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신성장 지원체계를 활용해 조성한 것"이라며 "앞으로 정책펀드를 조성하는데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