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준비와 산적한 현안 해결의 이중과제
고강도 인사·조직 개편 통한 그룹 정상화 기대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19일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활동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앞두고 있어서 경영활동에 매진하기 어려운 여건이기는 하지만 지난해 11월부터 미뤄왔던 각종 현안을 마냥 방치할 수만은 없는 실정이다.

현재 삼성은 안팎으로 안갯속을 걷는 형국이다. 내부적으로는 그룹 최고위 핵심부 인사들이 줄줄이 재판 대기중으로 지리한 소송전이 기다리고 있다. 비록 이번에 구속영장을 피하기는 했지만, 앞으로의 재판 결과에 따라서 처벌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어서 안정적인 경영리더십 확보가 녹록치 않은 형편이다.

외부적으로는 세계 경기의 전망이 밝지 않은 가운데,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보호무역주의가 한층 강화되고 있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대선으로 경영환경이 극도로 요동치고 있는 ‘경영 시계 제로’ 상태이다.

삼성 관계자도 "지난해 말부터 검찰 수사와 국정조사 청문회, 특검이 잇달으면서 접어든 안갯속 상황은 여전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는 실정이다.

삼성은 통상 12월 1일에 하는 사장단 인사가 연기된 것을 비롯해 후속 임원 인사와 조직 개편이 순차적으로 미뤄졌다. 게다가, 지난해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이재용 부회장이 그룹 미래전략실 폐지를 공언해서 이에 대한 후속조치도 필요한 형편이다.

대개 연초에 확정되는 경영계획도 특검 수사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다 보니 제대로 세우지 못했고, 3월에 시작하는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 계획도 확정하지 못했다.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의 전면에 나서면서 올 상반기에 본격화하기로 하겠다고 공언했던 '뉴 삼성'의 인사개편 방안도 현재 실무부서에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일 뿐 그대로 실행될지 장담할 수 없다.

이재용 부회장이 강력한 의지를 갖고서 지난 2014년부터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투자와 인수합병(M&A) 추진, 신사업 확장 등도 다시 불을 붙여야 한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전장업체 등 주로 삼성이 새로운 먹거리사업으로 삼고자 하는 혁신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그 대상이었다.

삼성 내부 전언에 따르면, 물밑에서는 계속해서 해외 IT 기업을 상대로 크고 작은 인수합병을 위한 협상이 진행 중이다. 기업 총수인 이 부회장이 최종 성사를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결단을 실행해야 하는 실정이다.

지난해 인수 계약을 맺은 하만 역시 올해 3분기까지 후속 작업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이 부회장의 발걸음이 빨라져야 한다. 미국의 소액 주주들의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해서는 총수가 직접 나서서 기업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게 효과적이다는 분석이다.

삼성이 빠르면 올해 상반기에 내놓겠다고 밝힌 기업지배구조 개편방안도 과제이다. 당장 목전에 다가 온 재판을 앞두고서 비상경영체제를 구축해야 함과 동시에 기업의 장기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시장의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숙제도 풀어야 한다.

이에 대해, 삼성 관계자는 "특검의 연장 여부에 달렸지만 일단 1분기까지는 수사 대비가 우선일 것으로 보인다"며 "계열사 경영은 각사 CEO들이 끌어가는 데 무리가 없겠지만 일단은 보수적인 기조로 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삼성이 당장은 그룹의 안정을 위해 최지성 그룹 미래전략실장(부회장) 등을 중심으로 미전실 핵심 수뇌부가 이끌어 가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이재용 부회장의 '뉴 삼성' 플랜에 따라 고강도 쇄신 인사를 통한 그룹 정상화, 체질개선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