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밀·비정제당 등 좋은 재료로 만든 착한 빵

▲ 사진=가평군
[일간투데이 엄명섭 기자] 경기도 가평군에서 '이웃사랑 단팥빵'을 8년간 이어온 모임이 있어 훈훈한 미담이 되고 있다.

주인공은 바로 빵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회장 허기순, 이하 빵사모)이다. 빵사모는 2009년 결성된 단체로 주부 및 직장인 그리고 2명의 남성회원까지 현재 21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로 8년차다.

이들은 1달에 1번 모여 빵을 만드는데, 허 회장을 주도로 오랫동안 베이킹을 해 오다보니 다들 기술자가 됐다. 처음엔 배워서했으나 좋아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금세 배워 이제는 모두가 다 실력가라는 것이 허 회장의 설명이다.

주로 단팥빵을 만드는데 때때로 소보로와 크림빵을 만들기도 한다. 특히 이들은 우리밀만을 100% 이용하고 있다. 우리 땅에서 나는 건강한 밀을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여기에 지난해 말부터는 설탕도 비정제당으로 바꿨다.

이렇게 만들어진 빵은 경로당을 비롯해 독거노인, 공부방, 군부대,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곳에 전달되는데, 재료는 회원들이 회비를 걷어 이용한다. 최근에도 2달에 걸쳐 직접 만든 단팥빵 1,005개를 조종면 내 경로당 23곳에 골고루 전달했다.

지난해에는 평생학습 어울마당 행사에서 빵을 판매해 수입금 50만원 전액을 이웃돕기로 기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