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중국 전자상거래 규모 확대
중국 정부는 지난해 11월 인터넷 쇼핑몰에서 해외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국제 전자상거래'의 통관 시 우대하는 현행 인센티브 제도를 2017년 말까지 재연장하기로 했다. 당초 중국은 지난해 4월 인센티브 제도를 폐지하기로 결정하고 일시적으로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현지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이 대응하지 못하고, 통관 장기화 및 상품의 늦은 배달 등의 혼란이 초래됨에 따라 이행기간을 연장키로 최종 결정했다.
제조업 중심의 경제성장이 정체를 맞은 중국은 소비를 지렛대로 하는 경제부양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전년 동월대비 10% 증가에 머물렀다. 이에따라 강력하게 소비를 부양할 정책이 필요하다는 기류가 강하다.
중국은 인센티브 제도 재연장 조치와 관련, 표면적으로는 '현행 제도 하에서 국제 전자상거래가 혼란없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성장하지 않는 국내소비에 대한 위기감의 표현'이라는 풀이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중국 소비 확대의 견인차였던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전년대비 25% 정도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40% 가까운 성장을 보였던 2015년에 비해 기세가 꺾인 편이다. 중국 정부는 인센티브 제도 폐지 시 인터넷 쇼핑몰의 침체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 교역규모는 2016년 기준 6조5000억 위안이다. 이는 2008년 8000억 위안에 비해 8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동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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