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로젠택배·롯데택배·한진택배 순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국내 주요 5개 택배업체 중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우체국 택배'인 것으로 조사됐다.

우체국 택배는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 ▲배송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 ▲서비스 호감도 등 총 4개 항목 중 3개 항목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소비자원이 21일 택배 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5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우체국 택배가 3.97점으로 가장 높았다.

업체 평균은 3.83점이었으며, 평균 보다 높은 업체는 CJ대한통운(3.86점)과 로젠택배(3.83점)였다. 롯데택배(3.76점)와 한진택배(3.74점)는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예약접수·배송 안내 등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3.91점)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배송 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3.63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 배송 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 서비스 호감도 에서는 우체국택배가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가격 만족도는 로젠택배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편, 응답자 1000명 중 25.0%(250명)가 택배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우체국택배 이용자들의 피해 경험률(18.0%)이 가장 낮았고 한진택배(23.0%), 롯데택배(25.0%), CJ대한통운(28.0%), 로젠택배(31.0%) 순이었다.

주요 피해 유형(중복응답)은 ‘배송지연’ (54.4%)이 가장 많았고, '물품의 훼손·파손'(44.8%), '배송물품 분실'(25.2%), '오배송'(21.2%) 관련 피해도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택배서비스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며 "이와 관련해 사업자들은 정확한 배송시간 알림서비스와 콜센터 연장 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개선키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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