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국가대개조가 시급하다는 국민적 여론이 공감대를 이룬 지 오래다.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 깊이 박힌 권위주의적 정경유착과 부패 청산 등을 꼽을 수 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와 '최순실 일당 국정농단 의혹 사건'은 우리 시회가 선진국을 향해 해결해야 할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도 불리는 박근혜 대통령 정부의 비정상적 비리·부패구조를 파헤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사명이 무겁고 큰 이유다. 박 특검팀이 23일 공식 수사기간의 절반을 지나게 된다. 수사 개시 34일째로 총 70일 중 전반부 기간을 보낸 것이다. 특검팀은 지난해 11월 21일 공식 현판식을 시작으로 정식 출범한 이후 삼성과 최순실씨, 박근혜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뇌물수수 의혹과 소위 '블랙리스트'로 불리는 문화계 지원배제명단 수사를 핵심에 두고 한 달여의 시간을 숨 돌릴 틈 없이 달려왔다.

박 특검팀의 발 빠른 수사 진척과 성과를 보면, 검찰 개혁이 왜 필요한 지를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국민의 절대적 성원 속에 특검팀은 국정농단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삼성 관련 수사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잠시 주춤한 특검팀은 블랙리스트로 '몸통'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구속하며 다시 추진 동력을 얻었다.

특검은 이밖에 최씨의 국정농단, 비선진료 및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 최순실씨 일가 재산형성 과정 의혹,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대기업 수사 등 특검법상 정해진 14개의 사건과 팀 출범 후 제기된 추가 의혹, 고발이 접수된 사건 등을 계속해서 수사하고 있다.

특검의 갈 길이 아직은 멀고 험하다. 특검의 공식 수사기간은 70일간으로 오는 2월28일이면 종료된다. 수사기간은 30일 연장이 가능하지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승인이 필요해 연장 가능성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날은 저무는데 갈 길은 멀다는 뜻의 '일모도원(日暮途遠)'격이다. 당장 특검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의혹에 대해서 수사해야 한다. 우 전 수석은 최씨 등의 비리행위를 제대로 감찰·예방하지 못했거나 그 행위에 직접 관여·방조·비호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핵심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특검팀은 삼성을 비롯해 총수 사면이나 면세점 특혜 등 주요 현안해결을 대가로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기업들이 대거 출연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SK, CJ, 롯데 등 부정한 청탁 의혹이 제기된 기업을 우선순위로 올려 수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만만찮은 창과 방패의 싸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가시적 수사 결과를 얻어야 하는 당위성에 매진할 때다.

이런 수사 결과에 바탕해 의혹의 정점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단행해야 하는 것이다. 특검이 촉박한 시간을 어떻게 잘 배분해 남은 과제들을 해결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따라서 특검의 향후 역할 여하에 따라 한국 사회가 새 시대를 열어가는 데 중대 변곡점(變曲點)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선진국 문턱에 들어선 상황이다. 그러기에 박 특검팀은 국민만 바라보고 수사해야 한다. 여기에 덧붙여 ‘시대정신’을 더해야 한다는 주문을 하고자 한다. 이번 수사는 구(舊)질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일이라는 소명의식을 지니고 특검팀이 일해야 함을 말한다.
·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