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성운기 다비하나인프라자산운용 사장, 나병제 군산바이오에너지 사장, 정창길 한국중부발전 사장,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 정정희 KEB하나은행 부행장. 사진=하나금융투자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하나금투-중부발전, 군산바이오 프로젝트금융 약정식 성료

하나금융투자와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0일 군산바이오에너지와 대주단 간의 프로젝트금융 약정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약정식 현장에는 운영출자자인 한국중부발전의 정창길 사장과 금융주선기관인 하나금융투자의 이진국 사장, 공동주선기관인 KEB하나은행의 정정희 부행장, 그리고 교보생명보험의 조혁종 대체투자사업본부장 등 10개의 금융기관 및 자문기관 임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금융약정은 금융기관과 발전 공기업이 파트너십을 통해 서로 가지고 있는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상호 조화를 도모함으로써 새로운 사업모델과 금융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고 증권사 측은 설명했다.

군산바이오 발전사업은 군산 2국가산업단지에 총사업비 5853억원을 투자해 200㎿ 규모의 바이오매스 전소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15년 4월 SPC 설립을 시작으로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하였고, 작년 12월에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했다.

군산바이오에너지는 이번 금융약정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올해 8월 착공을 위한 건설 인허가 절차를 진행중이며, 2020년 7월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발전소 건설을 위해 최신의 환경오염방지설비를 적용할 예정이며, 발전소가 준공되면 연간 1251GWh의 전력을 생산함과 동시에 연간 약 81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은 축사를 통해 "국내 최고의 발전사와 사업초기부터 파트너십을 통한 단계별 성공적인 전략수립으로 새로운 금융모델을 이뤄냈으며, 세계최고 수준의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창길 한국중부발전 사장도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친환경적인 바이오발전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안전정인 발전수익 확보로 프로젝트파이낸싱 사업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화투자증권, 경영전략회의 개최

한화투자증권은 20일 여승주 대표이사를 비롯해 임원 및 부서장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경영전략회의를 열었다.

한화투자증권은 '고객과 함께 멀리, 행복 더하고 신뢰받는 금융 파트너'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한 2017년 경영 목표로 '흑자기업으로 재탄생'을 선정했다.

▲저수익 구조 돌파를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 ▲성과지향·영업중심의 젊은 기업문화 구축 ▲인적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발굴 등을 3대 핵심 전략으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IB 본부는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투자은행(IB) 플랫폼을 구축하고 트레이딩(Trading) 본부는 주가연계증권(ELS) 안정화, 운용자산 다변화 등으로 수익 정상화 추구할 계획이다.

또한, 자산관리(WM) 본부는 흑자구조 정착 및 자산 순증을 통한 미래성장 동력 마련을, 홀세일(Wholesale) 본부는 리서치센터 복원 통한 주식영업 정상화와 해외·인공지능(AI)수익을 증대할 계획이다.

여승주 대표이사는 "2017년은 새로운 모습을 통해 주주, 고객, 시장 등 대내외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를 재구축해야 하는 중요한 한 해이다"며 "필사즉생의 각오로 목표를 달성하여 우리 앞에 기다리고 있는 큰 성취를 향해 나아가는 2017년을 만들자"고 말했다.

◆삼성증권, '행운이 와다닭' 이벤트

삼성증권은 이달 말까지 온라인으로 펀드에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펀드 매수 금액별로 선착순으로 경품을 증정하는 '행운이 와다닭' 이벤트를 진행한다.

삼성증권 홈페이지에서 이벤트에 신청하고, 온라인을 통해 삼성증권 추천펀드 10선에 500만원 이상 투자하면 매수 금액별로 경품을 지급한다.

최근 삼성증권은 저성장·저금리 기조를 보이고 있는 국내를 벗어나 글로벌 투자를 강조하는 한편, 온라인, 모바일 채널 등 스마트 채널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미국주식 거래 이벤트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네이버 페이와 제휴해 증권 계좌개설 및 미국주식 거래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마트폰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번 이벤트는 먼저 신규로 스마트폰에서 다이렉트 계좌를 개설한 선착순 300명에게 네이버페이(Npay) 포인트 1만원이 지급된다.

기간 내 미국 주식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 전원에게는 추가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2만원을 증정하며, 이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는 버크셔해서웨이 사(社) 주식(BRK.B) 1주를 증정한다.

버크셔헤서웨이는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가치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이 회장으로 있는 회사로, 주식 (BRK.B) 1주는 2017년 1월 19일 기준 159.41달러(185,808원) 상당이다.

◆유진투자증권, 임직원 자녀 초청 영어캠프 실시

유진투자증권은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8일부터 21일까지 2주간 청운동 유진인재개발원에서 유진그룹 임직원의 초등학생 자녀 50명을 대상으로 '2017 주니어 유진 영어캠프'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임직원 자녀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를 목적으로 2013년에 시작해 올해 세번째로 개최됐다. 회사가 비용을 전액 부담하며, 이번 캠프는 학생들의 영어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놀이 중심의 영어수업으로 구성됐다.

캠프에 참가한 정현준(정곡초등학교 3학년)군은 "원어민 선생님들과 얘기하고 공부하니 영어가 재미있어졌고,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게 즐거웠다"며 "다음에도 또 참가하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유진투자증권은 이번 행사 외에도 매년 여름방학에 '임직원 자녀 대학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