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지시대로"…"최씨에 문건유출"
안종범·정호성 등 측근들 잇단 시인
박대통령 '탄핵심판 시계' 빨라져
김종도 “최씨딸 직접언급 놀라” 증언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8차 변론에 출석하기 위해 대심판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 관련 혐의자들이 해당 의혹과 관련해 잇달아 시인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심판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박 대통령이 의지했던 측근들이 점차 사실을 실토하는 모습이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재직 중 작성한 업무 수첩에 대해 "박 대통령의 지시대로 적은 것"이라고 구체적으로 진술,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은 "최순실에게 청와대 문건을 유출했다"고 시인하면서 특별검사팀의 수사는 다시 탄력을 받게 됐다.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23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8차 변론기일에 출석해 "차관 시절 당시 유진룡 문체부 전 장관을 건너뛰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직접 지시를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시인했다.

이어 "김 전 실장을 지난 2013년 12월 처음 만난 직후부터 체육계에 대해선 수시로 보고해 달라고 당부했다"며 "체육계 개혁과 관련해서는 직접 지시를 받았다"고 부연했다.

다만 김 전 차관은 최순실씨의 추천으로 낙하산인사로 선임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면부인했다. 그는 하정희 순천향대 교수에게 "체육계 현안을 잘 아는 여성이 있다"는 소개를 받고 최씨를 처음 만났으며 직접 대면해 체육개혁에 대한 얘기를 나누는 등 한 두 달에 한 번씩 접촉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본인은 이력서를 최씨에게 준 적이 없다"며 "나중에 돌아가는 것을 보고 아는 지인이 차관으로 추천한 것으로 알게 됐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앞서 최씨가 재판에 출석해 정호성 전 비서관에게 이력서를 전달한 사실을 인정한 바 있어 김종 전 문체부 2차관의 진술과 엇갈렸다.

아울러 그는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반대한 공무원 명단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그런 사실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 체육계 단체나 개인의 성향, 정부 정책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라는 지시를 받느냐에 대한 질문에 "그런 적 없다"며 '체육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부정했다.

또, 박 대통령이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 직접 언급하며 체육계 영재 프로그램 마련을 지시했냐는 질문에 김 전 차관은 "그렇다"며 "직접 정씨에 대한 말씀을 들어 충격적으로 받아들였다"고 대답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정씨처럼 능력 있고, 재능있는 선수를 위해 영재 프로그램을 계획하라 한 것으로 기억한다"라면서도 "영재 프로그램에 대해선 다가오는 평창·도쿄 올림픽을 대비한 영재 프로그램도 같이 만들어야겠다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 전 차관은 정씨의 국가대표 선발 의혹에 대해서는 문체부 차관 재직 전 일이기 때문에 전해 들어서만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