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환 차관,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 참여와 공동위 재개 활동 나서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 등에 우리 기업의 수주를 지원하고, ISIL(이슬람국가, Islamic State of Iraq and the Levant) 사태가 안정화된 이후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1일부터 25일까지 김경환 제1차관을 단장으로 한 수주지원단을 파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라크 정부는 제2차 경제개발계획(2013년~2017년)을 세워 약 2750억 달러의 재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어, 특히 모술 탈환 이후 ISIL 사태가 안정화되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재개될 전망이다.

이에 수주지원단은 이라크 정부가 모술 탈환 이후 계획하고 있는 도시기반 시설 복구 사업 추진 시 전쟁의 폐허를 딛고 일어선 한국 특유의 경제발전 경험과 기술 그리고 우리 기업의 강점을 피력하고, 정부간(G2G) 협력사업의 가능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라크 재건사업을 위해 개발정책금융 15억 달러 패키지를 계획 중인 세계은행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도 가졌다. 로버트 자오우데 세계은행 이라크 소장은 금융 지원이 초기에는 보건·교육 분야에, 중장기적으로는 인프라 분야에 활용될 것이라는 구상을 밝혔다.

한편, 양국은 지난 2012년 서울에서 개최된 이래 중단된 한-이라크 공동위원회가 조속한 시일 내에 재개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이라크 수주지원을 계기로 새로운 사업 정보를 확보하고, 세계은행과의 협력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등 우리 기업의 인프라 사업 진출여건을 적극 조성해 나갈 것이다"며 "이번 수주지원단을 통해 도시 개발, 교통 등 다양한 인프라 분야에서 수주 지원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