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31일까지 민·관 합동…위해요인 발견시 즉시 조치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정부가 2달간 교량과 터널, 댐, 철도, 주택, 건물, 항공시설 등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모든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오는 6일부터 내달 31일까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국토부 소관 안전취약시설물 2138개소에 대한 '2017년 국가 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실시되는 국가안전대진단은 국토부 제1차관을 추진단장으로, ▲도로반 ▲철도반 ▲수자원반 ▲항공반 등 총 7개 반을 구성하고 민간전문가를 포함해 민·관 합동 국가 안전대진단팀을 발족해 각 시설물별 안전 상황을 점검한다.

이번에 시행되는 국가안전대진단은 교량과 터널, 댐, 철도, 주택, 건축, 항공시설 등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모든 시설물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30년 이상 사용한 시설물 등 안전에 취약한 시설물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점검 결과, 안전에 위해되는 요인은 가능한 한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위험요소가 발견됐을 때에는 시설물의 보수ㆍ보강, 사용 제한, 사용 금지는 물론,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 보수ㆍ보강토록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안전사각지대 발굴에 그치지 않고 관련 법ㆍ제도 개선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국민들에게 이번 안전대진단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정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내내 고속도로 전광판과 공항 여객터미널, 철도 전동차 내 LCD 모니터에 홍보영상을 방영할 계획이다. 그 밖에 현수막과 X-배너를 이용한 대국민 홍보활동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국토교통 시설물의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하고, 진단 결과를 면밀하게 분석해 재난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