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 주행기술과 관련한 전 과정 연구를 책임질 예정
GM 자율주행차 개발, 양산화 주도해온 이진우 상무 영입

▲ 현대차 그룹이 자율주행 개발 조직과 인력을 하나로 통합, 확대한 '지능형안전기술센터'를 신설한다. 사진은 아이오닉 기반 자율주행차가 라스베이거스 도심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제공>

[일간투데이 안현섭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우위 확보를 위해 '지능형안전기술센터'를 신설한다.

13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연구개발본부 내 자율주행 개발 조직과 인력을 하나로 통합, 확대한 지능형안전기술센터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지능형안전기술센터는 자율주행과 관련한 기초부터 시험, 평가 그리고 본격적인 양산차 적용까지 자율주행기술과 관련한 전 과정 연구를 책임질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현재 양산 중인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차선이탈방지장치, 고속도로주행지원시스템 등 첨단운전자보조기술 고도화와 함께 상용화가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핵심기술 연구 등을 진행한다.

또, 현대차그룹은 미국 GM에서 자율주행차 선행 및 양산화 개발을 초기부터 주도했던 이진우 박사를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상무로 영입할 예정이다.

이진우 상무는 서울대 기계공학을 졸업한 뒤 KAIST 동역학 제어 분야 석·박사를 취득했으며, 2001년부터 미 코넬대에서 연구교수로 자율 주행과로봇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06년 이후에는 GM의 자율주행차 개발을 담당해 왔다.

이진우 상무는 "단순 자율주행차 개발을 넘어서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자율 주행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글로벌 자율 주행 기술 표준화에 현대차그룹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지능형 안전기술센터 신설을 통해 자율 주행 분야에서 전 세계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자율 주행 플랫폼 개발, 표준화를 선도할 계획"이라며 "15년 이상 자율주행 개발 분야 전문가로서 핵심역량을 축적해 온 이진우 상무가 자율 주행 기술의 방향성 정립과 고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