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240억 증가한 규모
총사업비 내 40% 수준의 인건비 의무비중 폐지

▲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신산업 수출 사업화를 위해 에너지기술 분야에 1000억원의 실증연구 예산을 투입한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제공>

[일간투데이 안현섭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신산업 수출 사업화를 위해 올해 에너지기술 분야에 1000억원의 실증연구 예산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산학연 연구개발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에너지기술 실증연구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5년간 실증연구 투자규모는 2012년 1204억원에서 지난해 760억원으로 444억원 줄었다. 이에 산업부는 올해 지난해보다 240억원 증가한 1000억원의 예산을 투입, 에너지신산업 분야 수출 사업화를 촉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와 함께 '에너지기술 실증연구 평가관리지침'을 제정했다. 총사업비 내 40% 수준의 인건비 의무비중을 폐지하고 시설·장비비 비중이 높은 실증연구 특성에 맞게 관련 규정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또, 실증설비 운영과정에서 생산된 전기 판매 등으로 인해 발생한 수입금을 해당 연구개발(R&D)사업에 재투자하거나 지역 공익사업에 사용해 주민 수용성 제고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연구개발 전담기관 내 기획부터 지자체 인허가, 지역민원 대응, 사업화까지 사업 전주기를 컨설팅 해주는 실증연구 전담 지원조직도 개설한다.

덧붙여, 주요 기술 분야별로 실증연구 과거 이력과 현재 기술달성도, 미래 투자 방향을 담은 '실증연구 전략 로드맵'을 수립해 전문가 자문그룹의 수요를 이행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정만기 산업부 차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에너지신산업의 수출 사업화를 위해서는 연구개발과 실증을 통한 실적 확보가 필수적이다”며 “시장창출을 위한 테스트베드 형 대규모 실증사업을 앞으로 에너지 뿐만 아니라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스마트 시티 등 여타 산업분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