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신한은행, 딥러닝 기술 적용 '이상 금융거래 탐지 시스템' 도입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이상 금융거래 탐지 시스템'을 도입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3년 거래 패턴을 분석해 금융 사기 유형 거래를 사전에 탐지∙차단하는 이상 금융거래 탐지 시스템(Fraud Detective System)을 선제적으로 도입한데 이어 이번에 금융권 최초로 딥러닝 기술을 '이상 금융거래 탐지 시스템'에 적용했다.

딥러닝이란 인간의 뇌와 유사한 인공신경망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시스템 스스로 새로운 패턴을 학습하는 기술이다. 딥러닝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이상 금융거래를 파악해 점차 지능화하는 금융사기에 대비할 수 있어 전자금융 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은행 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본 시스템 도입은 신한금융의 핀테크 기업 육성 프로그램인 퓨쳐스랩 3기 기업 '인피니그루'와 협업으로 진행됐다. 신한은행은 인피니그루가 개발한 딥러닝 기반의 이상 금융거래 탐지 솔루션인 '그루딥(GruDEEP)'을 기존 시스템에 추가, 기존 거래 패턴 모형과 딥러닝 모형을 병행하는 이상 금융거래 탐지 시스템을 구현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새롭게 도입된 ‘이상 금융거래 탐지 시스템’을 사전 테스트한 결과 기존 시스템 대비 56% 향상된 정교한 사기 탐지 적중률을 보였으며, 기존 시스템에서 탐지하지 못했던 사기패턴까지 탐지했다"며 "새로운 형태로 변화하는 금융사기를 효과적으로 예방하여 고객이 믿고 거래할 수 있는 안전한 금융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대학생 경제금융교육봉사단 '폴라리스' 발대식 개최

KB국민은행이 지난 16일, 마포구 가톨릭 청년회관에서 대학생 경제금융교육봉사단 '폴라리스' 발대식을 개최했다.

폴라리스는 청소년과 소외아동을 위해 '찾아가는 경제금융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생 봉사단이다. 지난 2013년부터 연간 400명의 봉사단원들이 전국 8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번에 선발된 200명의 폴라리스 8기 단원들은 앞으로 6개월동안 교육기부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기존 기수 봉사단원의 지난 활동을 되돌아보며 봉사단원으로서 자부심과 소속감을 느끼는 소중한 시간을 함께했으며, KB국민은행에 입행한 엄재민 계장의 폴라리스 활동경험과 금융권 취업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선배와의 대화'시간도 가졌다.

폴라리스 봉사단원으로 선발된 한 참가자는 "아이들이 쉽고 재밌게 경제를 접할 수 있도록 친근하게 다가가는 선생님이 되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폴라리스 외에도 임직원이 직접 경제교육강사로 활동하는 'KB스타 경제교실 봉사단'운영을 통해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나눔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위비 꿀청춘 패키지' 출시

우리은행이 신학기를 맞아 대학생 고객에 특화된 '위비 꿀청춘 패키지'를 출시했다.

위비 꿀청춘 패키지는 입출식통장인 '위비 꿀청춘 통장'과 체크카드인 '위비 꿀청춘 체크카드'로 구성돼 있으며,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 만 30세 이하 개인이다.

위비꿀청춘통장은 입출식통장임에도 불구하고 가입만해도 제공하는 약 27만원 상당의 부가서비스가 특징이다.

또 가입고객 선착순 10만명을 대상으로 ▲인크루트 취업관련 1만원 상품권 ▲와우패스 삼성인적성(GSAT 8만원) 무료 수강권 및 자격증 강의 할인권(3만원) ▲YBM어학원 오프라인 강의 2만원 할인수강권 ▲문정아중국어 10만원 상당의 전 강좌 무제한 수강권(올패스 1개월) ▲하나투어 해외여행 100만원이상 결제시 3만원 할인권 ▲동영상서비스어플 왓챠플레이 45일 무료이용권 등을 제공한다.

한편 위비꿀청춘체크카드는 토익응시료 10% 할인, 휴대전화요금 매월 3천원 할인, CU편의점 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미래 수익원인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은행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기존 입출식통장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제휴로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모든 혜택을 담은 파격적인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씨티은행, 뉴 씨티모바일 앱 출시 기념 이벤트

한국씨티은행이 뉴(NEW) 씨티모바일 앱 출시 기념으로 씨티카드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몰 할인 쿠폰 및 경품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3월 31일까지 뉴 씨티모바일 앱에서 스마트 간편결제 등록 및 스마트 간편결제로 1만원 이상 결제한 씨티카드 고객(씨티BC, 기업, 체크, 체크+신용카드 제외)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교보문고 1만원 상품권을 총 855명에게, 카카오톡 인기 이모티콘을 총 1,200명에게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이달 20일부터 내달 17일(주말 제외)까지 총 20일동안 쿠폰함에 접속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매일 오전 10시에 선착순으로 11번가 30% 할인 쿠폰을 5천명에게 주고, 행사 기간동안 총 십만 명에게 쿠폰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