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리한 관행 및 애로사항 조사…상반기 종합대책 발표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금융위원회가 다음달 '장애인 금융이용 실태조사' TF를 구성해 장애인 및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불합리한 관행과 애로사항을 점검하기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17일 장애인 금융이용 차별 관행 개선을 위한 간담회에서 "조속한 시일내에 '장애인 금융이용 실태조사'를 실시해 어떠한 개선이 필요한지 체계적으로 파악해 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는 은행, 보험, 투자 등 모든 형태의 금융 상품과 판매채널별로 서비스 만족도와 차별사례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진이 장애인단체와 함께 장애인분들을 찾아가 심층면접을 진행하고, 부당한 제도나 관행이 있다면 금융회사 스스로 근절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 핀테크(Fin-tech)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활용하는 데에도 불편함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개선을 독려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TF 운영 결과를 토대로 올 상반기 중 장애인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임종룡 위원장은 "편리한 자금조달, 불확실성 대비, 안전한 자산관리 등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장애인들을 최대한 배려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기술발달과 함께 등장한 새로운 금융사기, 불법 광고등에 대한 보호도 더욱 두터워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익성만 우선한다는 시각보다는 국민의 한사람 한사람의 불편을 세심하게 챙긴다는 자세로 도와주시기 바란다"며 관행 개선에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