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압박 가시화…부품업체들의 피해 커질 전망

[일간투데이 이동재 기자] 일본 자동차 부품업계가 전혀 새로운 형태의 '트럼프 협력금'을 부담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전전긍긍하고 있다.

일본 자동차 부품업계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수출용 일본 자동차에 높은 관세를 부과할 경우 그 부담이 자신들에게 전가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그동안 몇차례 엔고 상황을 겪었던 일본은 대외 수출기업들의 이윤이 줄어들 때마다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생산 기업이 같이 아픔을 나눈다’는 의미를 담은 '엔고 협력금'을 부품 업체들이 지출해 왔다. 엔고 협력금이란 부품 업체가 자체적으로 생산성을 대폭 높이거나 자사의 이익의 몫을 줄이더라도 완성차 업체의 비용 삭감 요구를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지금까지 일본 자동차 및 부품업계에서 용인돼 온 ‘관행’이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8일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전화 회담에서 “일본 자동차 업계도 미국에서 구인채용을 해줬으면 한다"고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일본의 완성차 업체들이 현지채용 등을 위한 비용 증가 등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이럴 경우 완성차 업체들이 이같은 부담금액을 부품업체들에게 전가시킬 경우 엔고 협력금 형태로 협조하는 관행이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부품업체들은 트럼프 정부의 압력에 따라 엔고 협력금에서 변형된 '트럼프 협력금'을 지불해야 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트럼프의 압박이 가시화되면 일본 완성차 업체보다는 부품업체들의 피해가 커질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미국이 '자동차 부품 공용화’를 요구해 올 경우에 대비한 움직임도 분주하다.
일본 자동차 업체는 업체마다 부품의 개별 규격이 달리 적용하고 있다. 반면 미국과 유럽은 자동차 분야의 여러 업체가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 부품의 공용화를 진행중이다. 미국이 일본을 향해 '동참하라'고 강요할 경우 막대한 기존 부품 규격 교체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등 일본 부품 업체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같은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일본 업체들의 발빠른 행보도 시작됐다. 혼다는 지난달 30일 총 8500만 달러(약 97억 엔)을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절반씩 투자해 FCV(연료전기차)용 연료전지시스템 생산 자회사를 미국에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도요다 자동차 등도 앞다퉈 미국 현지 투자 계획을 밝히는 등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자동차 부품의 현지 조달률을 인상 요구 문제도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5년 현재 미국 내 일본계 자동차 제조업체의 부품 현지조달률은 75%에 달할 정도로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일본 부품업계는 트럼프 정부가 현지 조달률을 100%에 근접시키라며 무리하게 요구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떨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일본 경제단체연합회(경단련)은 미국에서의 로비 활동을 더욱 강화, 현지 조달률 100% 요구의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노력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일본 자동차 및 부품업계가 느끼는 부담감은 한국에게도 같이 적용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자동차 및 부품산업은 국가차원에서의 전략업종이며 미국시장이 수출의 주력시장인 것도 일본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이미 한국의 완성차 및 부품기업은 상당수가 미국 현지 및 관세혜택을 위해 멕시코 등지에 생산거점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트럼프의 정책이 현실화 되면 큰 타격을 입을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코트라는 이에 일본의 자동차 및 부품업계에 닥치는 위협과 대처는 한국 산업계가 참고할 만한 적절한 사례가 될 것인 만큼 향후 진행되는 상황의 향방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