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엄명섭 기자] 오는 4월 12일 실시될 포천시장 보궐선거에 무려 12명의 후보들이 출마 선언을 했다. 시민들 사이에서는 벌써부터 혼탁한 선거판이 될 것이라는 염려와 큰 휴유증울 빚을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부 후보자들이 현재의 직책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궐선거에 나서는 모습은 아무래도 곱게 봐주기 어렵다. 선거에서 낙선돼도 시의회로 돌아갈 수 있다는 얄팍한 계산에서 비롯된 행동으로 비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지자체장에 출마하려면 현직을 사퇴해야 마땅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까닭이다.

특히 현직 3선의 의장과 초선 의원인 두 예비 후보는 포천시의 환경재앙으로 지목되고 있는 장자산업단지에 열병합시설의 무연탄사용을 변경하거나 억제하겠다고 호언장담하고 있다. 하지만 이 단지의 열원을 교체할 경우 천문학적인 시설비가 들 것임은 너무도 자명한 일이다. 결국에는 빈 공약으로 남을 공산이 크다.

당초 지방의회 의원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시작됐다. 시민에게 봉사하겠다는 개념이 포함돼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의원들이 권력을 휘두르고 월급을 수령해 가는 수준으로 전락했다. '능력 없는 의원을 시민소환 시키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차라리 지방의회를 없애자'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오는 6월 구리포천 시내를 통과하는 고속도로가 개통될 예정이다. 마땅히 축하할 일이고 널리 알리는게 당연한 상식이다. 포천시민들의 교통편의성과 자긍심도 높아질 사안이다. 하지만 포천시의회 의원들은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시의회는 50개신문사 2017년 홍보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시의 발전상을 드러내는데 드는 비용이 그리 아까운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 반면 의원들의 의원활동비 및 각종회의수당, (관광성이라는 비난을 피해가기 어려운) 해외연수비, 의장협의회비, 의장.부의장의 판공비 등에 들어가는 예산은 제대로 보전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4·12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그동안 '발전이 멈춰선 20년'이라는 평가받아 왔던 포천의 미래가 전혀 달라질 수도 있다. 향후 발전비전과 실천 가능한 공약과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는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 이유다. 이번 선거가 '약동하는 포천'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