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전문가 세부주제 발표시간 가져
프레임 개발 사례 등 시너지 창출 성과 공유

▲ 쌍용자동차가 '2017 SUV 기술 포럼'을 개최하고 포스코와 협력을 통한 연구 및 개발성과를 공유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쌍용차 기술연구소장 이수원 전무 <사진=쌍용자동차제공>

[일간투데이 안현섭 기자] 쌍용자동차가 '2017 SUV 기술 포럼'을 개최하고 포스코와 협력을 통한 연구 및 개발성과를 공유했다고 26일 밝혔다.

쌍용자동차가 주최하고 포스코가 참여, 한국자동차공학회가 후원한 이번 포럼은 '정통 SUV의 본질적 가치와 진화를 주제'로 지난 24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학계전문가들의 세부주제 발표와 쌍용차의 설계기술과 포스코 강재기술의 융합을 통한 프레임 개발 사례 등 시너지 창출 성과를 공유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세부주제 발표는 구동 방식에 따른 차량 운동 특성 및 성능 비교, 차세대 프레임 타입 SUV 차량의 안전성, 초고강도강 적용을 통한 프레임 경량화 및 성능향상 등에 대해 이루어졌다.

우석대 기계자동차공학과 이창노 교수는 후륜으로 차체를 구동하는 FR 방식은 고른 무게 배분을 통해 주행 안정성과 접지력 확보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통 SUV에 주로 사용되는 프레임기반의 모델은 노면과 탑승공간 사이에서 진동 및 소음을 고강성 프레임이 흡수하여 정숙성이 탁월하며, 월등한 험로 주행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러한 기술적 특성과 개발 성과를 종합해 볼 때 레저활동에 대한 수요 증가로 오프로드 주행 능력과 큰 견인력이 요구되는 대형 SUV에는 프레임과 FR 구동방식이 확대 적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쌍용차에서 FR방식을 채택한 모델은 체어맨 W Kaiser, 렉스턴 W, 코란도 스포츠, 코란도 투리스모가 있다.

한병기 홍익대 명예교수는 우리나라의 사고 유형별 발생빈도는 측면충돌 사고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승객보호를 위한 측면안전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쌍용차는 렉스턴 W와 코란도 등 실제 차세대 프레임을 적용하여 설계된 차량은 충돌에너지 흡수를 극대화해, 측면충돌 시에 충돌 안정성이 확보된다고 설명했다.

포스코 전문연구원 이홍우 박사에 따르면 첨단 고강도강인 AHSS를 차세대 프레임에 적용함으로써 경량화 및 성능향상을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와 포스코가 함께 개발한 차세대 프레임은 변형 저항성을 보유한 1.5GPa급 초고강도 포스코 기가스틸을 적용해 혁신적 구조 설계로 큰 폭의 경량화와 사고 시 상대 차량의 안전성까지 동반 향상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처럼 쌍용차와 포스코는 양사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신기술 교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미 양사는 티볼리를 통해 기술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 바 있다.

쌍용차 기술연구소장 이수원 전무는 “오랜 기간 축적된 SUV 개발 노하우를 보유한 쌍용자동차는 국내 최초 독자개발 왜건형 SUV인 코란도 훼미리를 시작으로 무쏘, 렉스턴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수준의 정통 SUV를 선보여 왔다”며 “차세대 프레임과 차량의 완벽한 조합을 통해서 상품성 향상은 물론 탑승자와 상대 운전자, 그리고 보행자의 안전까지 배려한 정통 SUV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