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黃대행 연장거부'로 내일 종료

▲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변론기일인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탄핵무효를 주장하는 한 시민이 태극기를 들고 헌재로 난입하다 경찰의 제지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약속했던 대면조사 끝내 불발로…
헌재 최종변론도 불출석 서면통해 반박

내달 13일전 선고 우세속 정국 초긴장


탄핵찬반 양측 삼일절 대규모집회 예고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7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승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특검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한 모든 수사 활동을 28일 공식 종료하게 된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운명을 가를 탄핵심판의 최종 변론도 마무리됐다.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의 퇴임 일인 다음 달 13일 전후로 선고일이 잡힐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박 대통령의 탄핵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남은 2주 동안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황 권한대행은 27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홍권희 공보실장을 통해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해 오랜 고심 끝에 이를 승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과거 11차례 특검 사례를 비교해 볼 때 역대 최대 규모의 인력이 투입된 점과 115일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 수사가 이뤄진 점을 고려했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이 이날 특검 수사기간 연장이 현실화되면서 앞으로의 정국은 긴장과 갈등이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특히, 야권을 주도로 황 권한대행의 결정에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함과 동시에 대통령 권한대행직 박탈 등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입장을 내비치는 등 강경하게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회동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 불승인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한편, 헌재의 최종변론에 출석하지 않는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국회의 탄핵소추 사유에 대해 서면으로 반박에 나섰다.

박 대통령은 이번 진술에서 최순실 게이트 사건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는 한편, 국회 탄핵소추의 부당성을 집중적으로 부각할 방침이다. 특히, 특검이 박 대통령을 뇌물죄를 저지른 범죄자로 규정, 여론몰이를 시도했다고 주장하며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명했다.

여기에 탄핵 찬반 양측 집회에서 3.1일(삼일절)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어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는 "삼일절에 전국 총동원령을 선포하고 500만명이 모여 청와대 앞까지 행진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같은 날 200만명 이상이 모일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