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공급측 개혁 중점 시행되나

자료원=신화망

[일간투데이 홍보영 기자] 중국 최대의 정치행사인 양회가 3일부터 열흘간의 마라톤 일정에 들어간다.

3일 정치협상회의와 5일 정국인민대표대회를 시작으로 진행될 공식일정에서는 중국정부의 거시정책 목표와 정치, 경제, 외교, 사회 등 전반에 걸친 국정운영 방향이 확정된다. 이에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 이목이 중국으로 집중되고 있다.

올해는 13.5규획이 본격화되는 2차 연도로 이번 양회에서는 주요 경제정책과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코트라의 김윤희 베이징무역관은 "지난 12월 중앙경제공작회의 정책 기조의 연장선으로 볼 때 온중구진, 개혁심화의 큰 틀에서 주요 경제 정책의 청사진이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안정 속 성장' 기조 유지에 따라 GDP 성장 목표치는 지난해와 동일한 6.5~7%를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일각에서는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대부분 전문가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기가 호전되고 있어 지난해와 비슷한 중저속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재정적자 속에 기업 감세 추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앙재정 적자율이 지난해와 비슷한 3% 내외로 예측되는 가운데, 실물경제 진작을 위한 인프라 투자와 기업 감세 등 기업 지원 정책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오는 5일 양회에서 발표 예정인 리커창 총리의 정부업무보고에서는 공급측 개혁에 대한 내용이 중점으로 언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에 이어 철강, 석탄의 과잉 생산 해소와 함께 화학, 비철금속 업종까지 공급측 개혁이 확장될 것으로 관측된다. '농업 공급측 개혁'과 '국유기업 개혁'도 심화될 전망이다.

이 밖에도 징진지 프로젝트, 자유무역구, 중국제조 2025 정책 가속화와 이에 따른 PPP 프로젝트 증가가 예견된다.

김 베이징무역관은 "PPP 프로젝트 추진에 의한 프로젝트 부대 수요에 국내기업의 진출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며, "양회 때마다 등장하는 동향 파악은 물론, 당해의 새로운 이슈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