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수소충전소 준공…하루 50대 충전 가능

▲ 수소차의 공기정화 기능. 자료=환경부

[일간투데이 김민화 기자] 수소차 및 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의 지원정책이 강화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수소연료전지차(이하 수소차) 충전소 준공식이 9일 창원시 팔용동 충전소 현장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준공식엔 이정섭 환경부 차관과 안상수 창원시장 등 200명이 참석한다.

환경부는 지난 2013년부터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을 추진했다. 올해 말까지 누적으로 전국에 수소차 310대 보급, 수소차 충전소 16곳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진 수소차 121대, 수소차 충전소 6곳을 확보했다.

그동안 환경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업을 통해 울산시 수소택시 출범과 광주광역시 수소차 카셰어링 발대식 등을 추진했다. 일반인이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왔다.

또, 환경부는 지난 2015년 1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수소차 로드맵)'에 이어 지난해 6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오는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 수소충전소 100곳 구축을 목표로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엔 국토교통부와 함께 민간투자도 활용했다. 수소차, 전기차 충전소를 보유한 복합휴게소를 조성키로 하는 등 민간투자도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은 "최근 전기차는 일부 지자체에서 보조금 신청이 조기 마감되는 등 민간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수소차는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보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정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