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5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우리은행, Wealth Development Bank 투자 기념식'에서 이광구 우리은행장(사진 왼쪽 5번째)이 아만도 테탕코(Amando M. Tetangco, Jr.) 필리핀 중앙은행 총재(사진 왼쪽 4번째) 및 김재신 주필리핀 대사(사진 왼쪽 6번째) 등 국내외 주요 인사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우리은행, 저축은행 투자로 필리핀 시장 공략

우리은행이 지난 15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웰스 디벨롭먼트 뱅크(Wealth Development Bank)' 투자 기념식을 개최했다.

우리은행의 필리핀 현지 중형 저축은행 투자는 필리핀 금융시장 개방 이후 외국계은행이 현지 저축은행 투자를 통한 진출의 첫 사례로, 작년 10월말 우리은행이 지분 51%를 인수한 이후 이 날 김재신 주(駐)필리핀 한국대사, 필리핀 중앙은행 총재 및 현지 진출 한국기업 등 국내외 주요 인사들이 참석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기념식을 실시했다.

우리은행은 필리핀 현지 금융시장 특성을 고려해 저축은행 투자를 통한 사업다각화 방식으로 필리핀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웰스 디벨롭먼트 뱅크는 우리은행과 파트너사인 빅살(Vicsal)그룹의 합작사로 재탄생 했으며, 파트너사인 빅살 그룹은 필리핀 전역에 백화점과 슈퍼마켓 등을 운영하며 1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대형 유통회사다. 우리은행은 빅살 그룹과 함께 신용카드 사업을 추진해 2020년까지 130만명 이상의 회원 확보를 통해 리테일 영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16개인 네트워크를 매년 3~4개 확대하여 2020년까지 필리핀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신설 영업점은 Vi빅살 그룹이 운영하는 대형 백화점과 한국기업이 다수 위치한 마카티 및 카비테지역 등에 설립할 예정이다. 한국인들이 밀집한 지역에는 '코리아 데스크(Korea Desk)'를 운영해 약 12만명의 교민과 연간 140만명이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신규 오픈한 '글로벌 위비뱅크 플랫폼'을 필리핀 시장에 도입하여 비대면 고객 채널을 확대하고, 플랫폼에 탑재된 한류콘텐츠 제공을 통해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은 필리핀 젊은층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축사를 통해 "현지 파트너사인 빅살 그룹과 협력하여 우리은행의 노하우를 활용, 고객들이 신뢰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은행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며 이를 통해 필리핀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 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신이한이 송파·양천 어린이집' 개원

신한은행이 직장보육시설인 '신한 신이한이 송파·양천 어린이집'을 동시 개원했다.

신한은행은 일산, 강북, 송파, 양천 등 서울·수도권 4개 권역에서 총 200여명의 직원 자녀들을 안전하게 보육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

신한 신이한이 송파·양천 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모두 친환경 자재로 놀이방, 보육실, 조리실, 도서실, 유아화장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었으며, 위탁운영 전문기관인 푸른이보육재단이 아이들이 행복감을 느끼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최고의 보육 환경을 지원한다.

개원식에는 신한은행 진옥동 부행장, 유주선 노동조합 위원장, 푸른이보육재단 김온기 대표, 학부모 등 70여명이 참석해 개원을 축하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였다. 특히 이날 개원식은 ‘스마트근무제’를 이용해 출근 시간을 늦춘 많은 직원들이 아이들과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이 마음편히 아이를 맡기고 걱정없이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아이들 보육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신한 가족 모두가 아이들과 함께 꿈과 희망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직원행복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섭 농협은행장, 직원들과 소통 강화

NH농협은행 이경섭 은행장은 15일 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한 NH핀테크혁신센터에서 핀테크사업부 직원 30여명과 함께 '브라운 백 미팅(Brown bag Meeting)'을 가졌다.

이번 미팅은 별도의 서류 없이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유투브 동영상·인터넷기사·SNS 등의 시청각 자료를 갖고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청바지 등 자유로운 복장과 분위기 속에서 밥버거를 나누어 먹으며 서스럼없이 진솔한 이야기를 꺼냈다.

브라운 백 미팅은 점심식사를 함께 하며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직급을 떠나 자유롭게 대화하는 모임으로, 보통 점심에 샌드위치나 샐러드의 봉투가 갈색인데서 유래됐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매월 1회 브라운 백 미팅을 가져 각기 다른 주제에 대한 색다른 아이디어 발굴과 직원간의 소통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지역아동센터 찾아 다문화이해교실 개최

KB국민은행이 지난 15일 사회적기업 메이커스와 함께 부천시 고강동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KB스타비(飛) 다문화이해교실'을 실시했다.

KB스타비(飛) 다문화이해교실은 KB국민은행이 추진하는 대표사회공헌 사업인 'KB스타비(飛)꿈틔움 프로젝트'일환으로,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이 다양한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날 수업에서는 러시아 출신 전문 강사가 러시아 문화와 역사를 소개하고 전통인형인 '마트료시카'만들기, 전통음식 '블린늬'시식해보기 등의 다채로운 체험 활동을 통해 다문화 친구들을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KB국민은행은 전국 22개 지역아동센터에서 500여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다문화이해교실을 진행할 계획이다. 다문화 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KB국민은행은 관계자는 "우리 사회에 다문화 아이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교육이 부족하다"며 "한국 아이들과의 문화적 갈등, 부정적인 시선으로 인해 다문화 아이들이 중도에 교육을 포기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 이번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나금융, 대학생 대상 장학금 지급 이벤트

하나금융그룹이 신학기 새출발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하나멤버스의 '하나머니GO' 서비스를 통한 '장학금을 잡아라!'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전국 460여 대학 캠퍼스에서 4월 30일까지 진행하며, 하나멤버스 앱 설치 및 회원 가입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3000만원 장학금, 도서상품권, 커피교환권, 음료할인권 등을 제공하여 새봄 캠퍼스 생활에 다양한 혜택과 즐거움을 줄 예정이다.

하나머니GO에 나타난 '학사모' 아이콘을 터치해 응모쿠폰을 발급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첨 기회가 부여되며, 이벤트 종료 후 5월 중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1인당 3백만 하나머니로 장학금이 지급된다.

또한 실시간 쿠폰제공 이벤트는 참여방법은 동일하나 쿠폰 아이콘 터치와 동시에 지급되며, 10~1만 하나머니, 도서상품권, 커피 무료교환권, 음료할인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매일 5000명에게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