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농협은행 이경섭 은행장(사진 가운데)이 21일 열린 NH새싹어린이집 개원식에 참석하여 원아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농협은행, 통합IT센터에 'NH새싹어린이집' 개원

농협은행이 경기도 의왕시 소재 통합IT센터에서 이경섭 은행장, 배성화 금융노조NH농협지부위원장 등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직장어린이집인 'NH새싹어린이집' 개원식을 개최했다.

NH새싹어린이집은 통합IT센터 1층에 위치해 연면적 1092.1㎡의 공간에 보육실, 조리실, 사무실, 야외 놀이터 등을 배치하고, 만1세에서 만5세까지 영유아 98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다.

농협은행은 직장어린이집 개원을 통해 직원들의 육아부담을 덜어주고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를 만드는 것 뿐 아니라 저출산시대에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보육환경을 마련했다.

특히 기업이 근로자의 육아부담에 동참함으로써 젊은 세대의 삶의 터전을 마련하는데 기여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뒀다.

또한 이경섭 은행장은 통합IT센터 대강당에서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한 농협은행'이라는 주제로 특강도 실시했다.

이경섭 은행장은 "농협은행 임직원 모두는 農心을 가슴에 품고 올해 목표 손익을 반드시 달성해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실현과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농협은행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KB국민은행, '1사1교 금융교육' 진행

KB국민은행이 지난 13일부터 일주일간 전국 5개지역 소재 학교를 방문해 'KB국민은행 찾아가는 1사1교 금융교육'을 진행했다.

KB국민은행 찾아가는 1사1교 금융교육은 영업점과 매칭된 전국 557개 결연학교들 중 지방 농촌지역 소재 학교를 방문해 금융교육, 은행창구 체험, KB스타비(飛) 심리교실 등을 진행하는 KB국민은행의 대표 경제금융교육 봉사활동이다.

이번 회차에서는 천안 행정초등학교, 전주 미산초등학교, 사천 곤명중학교, 상주동부초등하교, 원주금융회계고등학교를 방문해 경제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Branch(이동점포)'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에서는 통장과 체크카드발급 등을 통한 창구 현장실습을 체험했으며, '찾아가는 책버스(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에서는 직원과 함께 스토리텔링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교실에서는 대학생경제교육봉사단(폴라리스) 학생들이 이론교육, 보드게임 및 퀴즈 등을 통한 경제금융교육을 진행했고, '심리야 놀자', '다문화 이해교실' 등의 심리교실도 열렸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전한 경제관념을 키우고, 미래의 주인공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경제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든든한 금융 친구가 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중위험·중수익 신탁 상품 3종 출시

신한은행은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은행 거래 고객을 위한 중위험·중수익 신탁 상품 3종을 출시했다.

우선 '동고동락신탁'은 고객의 수익률과 관계없이 판매사의 수익이 발생하는 기존 투자상품 판매문화를 벗어나 새로운 상생구조의 투자상품 문화를 정립하고자 기획된 상품이다.

고객의 목표수익률을 조기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신탁 수수료는 낮추고 사전 설정한 목표수익률을 달성하게 되면 성과보수의 형태로 은행에 일부 지급하게 되는 구조이다.

따라서 고객이 목표수익률을 달성하게 되면 은행의 수수료 수취도 가능하게 되며 만약 급작스런 시장상황 변화로 인해 신탁 만기인 2년이내에 목표달성을 못할 경우 은행이 성과보수를 포기함으로써 고객의 부담을 덜어준다.

또 '손실제한 ETN(Exchange Traded Note, 상장지수증권)'은 정부의 '국민 재산 증식 지원' 의지에 발맞춰 출시되는 상품으로 투자자에게 익숙한 KOSPI200지수에 투자하면서도 손실은 2%로 제한하는 상품이다.

금번 출시되는 ETN 상품의 경우 KOSPI200지수의 성과는 최대 10%까지 그대로 수취하고 장내에서 언제든지 사고 팔수 있으면서도 최대 손실구간은 -2%로 제한된다.

마지막으로 '특정금전신탁'은 전 세계 각국에 상장된 대표 거래소 주식에 투자해 안정적인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으로, 지난 10년간 장기 운용되며 꾸준하고 안정적인 성과를 거둔 '유리글로벌거래소증권자투자신탁'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이다.

거래소의 가장 큰 투자 매력은 낮은 부도위험과 독과점적 시장 지위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자본시장이 존재하는 한 부도위험이 거의 없는 반면 독과점적인 시장 지위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 및 높은 배당률이 유지된다.

본 상품은 7개 대륙의 15개국 이상에 상장돼 있는 거래소 주식에 분산투자 되며 올해 2월 말 기준으로 지난 1년, 3년, 5년 수익률이 각각 17.30%, 47.11%, 93.18%로 기록되는 등(펀드닥터 제로인 기준) 꾸준하고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우리은행, '위비여자농구 V9 정기예금' 출시

우리은행이 2016~2017년 여자프로농구 정규리그 우승과 챔피언 결정전 통합우승을 기념해 '위비여자농구 V9정기예금'을 21일부터 5000억원 한도로 판매한다.

우리은행 위비여자농구단은 지난 6일 역대 최고의 승률로 9번째 정규리그 우승을 한데 이어, 이번 챔피언 결정전까지 우승하면서 '5연속 통합우승'의 위업을 달성하게 됐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출시된 위비여자농구 V9 정기예금은 가입기간 1년이며 최저 가입금액은 100만원 이상, 기본금리 연 1.8%에 우대금리 적용 시 최고 연 1.9%를 제공한다.

기존 우리은행을 거래하는 고객이나 신규고객 모두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우대금리 조건을 다양화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은행 첫거래 고객 ▲우리은행 고객분류 등급이 로열등급 이상인 고객 ▲신규 가입금액이 3000만원 이상인 경우 중 한 가지라도 충족되면 우대금리 연 0.1%포인트가 적용된다.

우리은행 관계자 "이번 예금은 우리은행 위비여자농구단에 대한 고객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현하고 보다 나은 혜택을 드리기 위하여 출시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위비여자농구단이 계속해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응원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씨티그룹, '2017년 아태금융포용 회담' 개최

씨티그룹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2017년 아태금융포용 회담'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금융포용 현안 논의를 위해 450명이 넘는 금융포용 주요 관계자, 시민단체 지도자,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지난해 필리핀 마닐라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아태금융포용 회담은 씨티재단(Citi Foundation)과 개발협력재단(Foundation for Development Cooperation: FDC)이 주관하며, BWTP 네트워크(Banking With The Poor Network)와 이코노미스트 그룹(The Economist Group)과의 파트너십 그리고 베트남중앙은행(SBV)이 주최국 파트너로 참여했다.

이번 회담은 '디지털 시대 금융포용 첨단화'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차세대 금융포용의 기회와 과제들을 탐색하고, 은행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거나 불리한 대우를 받는 사람을 위한 금융상품·서비스 관련 최신 기술과 혁신을 선보인다. 지난 수십 년간 세계적으로 금융포용 부문에서는 큰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약 20억 명의 성인들이 은행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이들 중 절반 이상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다.

앞으로 이틀간 연사들은 관련 이슈 토론, 케이스 스터디 공유와 트렌드 분석 그리고 공동행동 촉진을 위한 기회 모색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연사들의 소속단체들로는 베트남 사회정책은행(VBSP: Vietnam Bank for Social Policies), BSP(Bangko Sentral ng Pilipinas), 포드재단(Ford Foundation), 마이크로세이브(MicroSave), 컬리넌 그룹(Cullinan Group), FWWB(Friend of Women’s World Banking), CGAP(Consultative Group to Assist the Poor), 세계은행그룹(World Bank Group), UN, 그라민 캐피탈(Grameen Capital), ACCESS 개발서비스(ACCESS Development Services), 비자(Visa), bKash(비캐시), 마스터카드(MasterCard), 예일대학교(Yale University)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