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가 50만 표 이상 좌우
연간 손실 30조900억 원 추정
가짜뉴스의 피해는 국내에만 국한된 일이 아니다. 지난해 영국 옥스퍼드 사전이 '포스트 트루스(Post Truth, 탈 진실)'를 올해의 단어로 선정한 것은 이런 상황을 시사한다. '포스트 투르스'는 객관적 사실보다 감정에 대한 호소나 개인적 신념이 여론 형성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뜻.
미국 대선 당시에도 '프란치스코 교황이 도널드 트럼프를 지지한다', '힐러리 클린턴이 이슬람 국가에 무기를 판매했다' 등의 부정확한 정보들이 뉴스 형태로 배포됐다.
언론학자들은 선거에서 가짜뉴스에 의해 50만 표 이상이 좌우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다가오는 대선 결과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가짜뉴스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경제적 손실도 만만치 않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가짜뉴스의 경제적 비용 추정과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통해 "가짜뉴스 건수가 실제 기사의 1% 정도 비중을 차지한다고 가정할 때, 가짜뉴스로 인한 경제적 비용은 연간 약 30조9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는 당사자 피해금액 22조7700억 원, 사회적 피해금액 7조3200억 원을 합산한 수치"라고 언급했다.
현경연의 정민 연구위원은 "가짜뉴스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가짜뉴스 유포에 대한 처벌규정이 필요하다"면서도, "법으로 규제하면 언론 본연의 활동이 위축될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철저한 팩트 체킹(Fact Checking) 시스템 활성화로 뉴스의 진위여부를 가려내야 한다"며, "언론사와 포털의 뉴스 공급 측면에서 가짜뉴스를 구별할 수 있는 기술적 장치를 도입하는 동시에 정부와 포털 기업 간 공동대응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홍보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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