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 출자전환 등 채무조정·자구노력 後 2.9조 지원
대우조선 도산시 경제적손실 48조…"정상화 지속해야"
2021년 부채비율 250% 기대…구조조정 후 M&A 추진

▲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무조정안. 자료=산업은행·수출입은행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이 채무조정을 전제하에 3조에 달하는 신규 자금지원을 약속했다. 그동안 당국과 주 채권은행이 "추가 자금 지원은 없다"고 못 박았던 만큼, 이번 신규자금 투입에 논란이 예상된다.

2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채무조정 및 2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지원을 골자로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마련했다.

산은과 수은에 따르면 대우조선이 도산할 경우 국가경제적 손실위험은 올해 연말 기준으로 48조4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업황 악화로 약속했던 자구계획도 5조4000억원 중 현재 이행완료된 금액은 1조8000억원에 불과하는 등 한계가 드러났다.

당장 내달 4000억 규모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 상황에서 추가 유동성 공급 없이는 정상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산은과 수은은 일단 자율적 구조조정 방안을 택했다. 회사 위험요인을 최대한 해소한다는 방침하에 강도높은 채무조정을 추진하고, 이를 전제로 산은과 수은이 2조9000억원을 추가 투입해 경영정상화에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채무조정에는 약 1조5000억원의 회사채와 CP를 보유한 사채권자들뿐만 아니라 시중은행도 동참한다. 회사채와 CP는 50%를 우선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연장하는 방안이다. 또 시중은행은 8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20%를 만기연장하기로 했다. 산은과 수은 역시 1조6000억원에 달하는 무담보채권을 모두 출자전환해야 한다.

또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추진중인 5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노력을 신속하고 강도높게 추진하기로 했다. 해양플랜트는 기존 수주잔량 인도에 집중해 사실상 정리하는 등 사업재편에 속도를 내고, 2018년까지 자회사 대부분도 조기 매각할 방침이다. 또 올해 임직원 임금반납, 무급휴직 등으로 인건비 25% 추가 절감도 약속한 상태다. 직영인력은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까지 줄이기로 하는 등 추가 구조조정도 예정돼 있다.

이번 구조조정 추진방안에는 신규자금 지원방안도 포함됐다. 지난 2015년 10월 4조2000억원의 자금지원 방안을 발표한 이래 1년 5개월 만이다.

하지만 이번엔 다르다. 산은과 수은은 자금을 추가로 투입하되, 채무조정과 대우조선해양의 자구노력이 이행되는 것을 보고 2조9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는 그동안 국책은행과 금융당국이 취해왔던 입장과는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취임 1주년 간담회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관련,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 혈세가 더 들어가서는 안된다"고 밝힌 바 있으며, 금융위도 기업의 자구노력과 이해관계자의 손실부담으로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고, 이 방안이 통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 등 원칙대로 처리한다는 기본방향대로 구조조정을 추진해왔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상반기 결산시 추가 자본손상요인 발생 및 감사법인의 보수적 회계기준 적용 등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유동성 지원에 대해 고수해왔던 입장을 뒤집어 가면서까지 '부실 덩어리'인 대우조선을 살려야하냐는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금융위는 "국책은행·시중은행 및 회사채·CP 보유자가 손실분담을 위한 채무조정에 자율적으로 합의하지 않는다면, 법적강제력을갖는 원칙적인 방법으로 처리하겠다는 것으로 기본 방향과 다름이 없다"며 "그러나 대우조선 파산시 국민경제적 영향, 채권단의 손실 확대 가능성, 조선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감안해 원칙처리(법정관리) 방법은 신속하고 기업회생에 중점을 둔 기업회생시스템인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에 의해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책은행은 정상화 지속에 따라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 중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2732%인 부채비율도 4년 후인 2021년에는 250% 내외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구조조정 마무리 후에는 인수합병(M&A)을 통한 '새 주인' 찾기도 나설 계획이다. 공기업 관리체계 한계에서 벗어날 수 있고, 민간기업에 넘기면 기업가치 제고에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산은과 수은 측은 "금번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2018년 이후 대우조선 주인찾기가 가능해지고 이를 적극 추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M&A 과정에서 국내 조선업의 규모의 경제 시현과 과잉공급 및 과당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국내 조선산업 구조의 적략적 개편을 추진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