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강화 방안 마련

[일간투데이 엄수연 기자] 국민안전처가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을 해야 하는 신규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특별 관리를 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는 지난달 다중이용시설은 휴·폐업과 신규를 포함해 총 2795개소로 변동 됐다고 24일 밝혔다. 

신규 대상시설의 경우에는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과 훈련을 연 1회 이상 실시토록 의무화 돼 있다. 이를 위해 현장 지도점검 강화와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 조치를 취해 나갈 전망이다.

또,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 매뉴얼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현장 중심의 매뉴얼 순회교육도 심화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현장 중심의 전국 순회교육은 지난 2일 경상남도에서 시작해 내달 21일엔 제주특별자치도를 마지막으로 할 예정이다. 다중이용시설 관계자 등 총 3000여명을 대상으로 개선된 위기상황 매뉴얼 표준안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  

지자체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신설해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 매뉴얼제도를 초기에 정착시킬 계획이다.   

소규모 다중이용 취약시설의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과 훈련에 대한 민간 전문가 컨설팅을 150개소로 확대·실시한다.  

이와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호 협약을 통해 안전관리도 진행한다. 

조성배 국민안전처 민관협력담당관은 "신규 다중이용시설 중점 관리와 현장중심의 매뉴얼 순회교육 강화 등을 통해 국민들이 다중이용시설을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