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박찬범 전 부회장 새 회장으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최고경영층이 오너 일가에서 전문경영인 체제로 바뀐다.

현재 그룹을 이끌고 있는 박삼구 그룹회장이 명예회장으로 경영 2선으로 물러나고 항공 부문 부회장을 맡고 있는 박찬법 부회장이 그룹 회장으로 승격 추대됐으며 화학부문 회장을 맡아왔던 박찬구 회장은 그룹 경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박삼구 그룹회장과 박찬구 화학부문 회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 창업주인 고 박인천 창업회장의 3남과 4남이며, 박찬법 항공부문 부회장은 그룹에서 40년 넘게 근무한 전문경영인이다.

이를 위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8일 오전 그룹 경영위원회를 개최해 대주주 가계 간 협의내용을 토대로 박찬법 항공부문 부회장을 5대 그룹회장으로 추대하고 박삼구 현 그룹회장은 명예회장으로 경영일선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또한 금호석유화학 이사회에서 박찬구 대표이사 해임안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박찬구 화학부문 회장은 그룹 경영에서 물러나게 됐다.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은 28일 오후 5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에 오너일가의 경영일선 동반퇴진에 대한 사유와 입장을 설명하고 향후 그룹운영에 대한 기본방향, 퇴임의 소회 등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삼구 회장은 “그 동안 4가계는 그룹 계열사 주식에 대해 균등출자하고 4가계가 그룹회장을 추대해 그 회장을 중심으로 결속해 왔다”며 “하지만 최근 박찬구 회장이 그 공동경영 합의를 위반하는 등 그룹의 정상적 운영에 지장을 초래해 그룹의 발전과 장래를 위해 해임조치를 단행하게 됐다”고 그 배경을 밝혔다.

박찬구 화학부문 회장은 최근 금호산업 지분을 전량 매각하고 금호석유화학의 지분을 대폭 늘려, 금호家 대주주 지분 균등비율을 깨뜨려 세간의 이목을 끈 바 있다.

또한 박삼구 회장은 “동생인 화학부문 회장을 해임하게 되는 상황에 이른 데 도의적 책임을 지고 경영일선에서 물러나기로 했다”며 “회장 유고 시 그룹 내 전문경영인이나 외부의 덕망 있는 인사에게 그룹 회장직을 넘겨주기로 한 선대회장님과의 합의를 유지하기 위해 그룹 내외의 신망이 높은 박찬법 항공부문 부회장을 제 5대 그룹 회장으로 추대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결정은 그룹에 대한 본인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한 것이며 그룹을 살리고 일사불란한 경영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고심 끝에 내린 결단인 만큼 이를 통해 새 그룹회장을 중심으로 그룹의 새로운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퇴임의 소회를 밝혔다.

금호아시아나 그룹 측은 “화학부문 회장의 지분변화로 인해 재무구조개선 약정 이행과 같은 그룹의 산적한 현안을 앞에 두고 언론지상에 대주주간의 경영권분쟁, 석유화학 부문의 분리가능성 등이 거론돼 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불필요한 오해와 우려를 종식시키고 금호석유화학 중심의 그룹 지배구조 개선작업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의 순조로운 이행을 위해 그룹 총수가 본인을 포함한 오너 일가의 경영 2선 후퇴를 결행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새로 추대된 박찬법 제5대 그룹회장의 취임식은 오는 31일 금호아시아나 1관 금호아트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