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황한솔 기자] 시장에만 들어서면 한숨부터 나오기 시작합니다.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서 장을 마음 편하게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소비자물가가 1% 올랐다고 하는데요. 왜 우리가 느끼는 물가와 기사에 나오는 물가는 다르게 나타는 것인지 물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우리는 매일 뉴스나 신문을 통해 물가가 올랐거나 내렸다는 소식을 듣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주 기본적인 물음, "물가"는 무엇일까요? 물가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물건의 가격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말하는 물가는 단순히 물건 가격에만 뜻한 것이 아닙니다.

 

 

정부는 상품의 가격을 조사합니다. 물론 모든 상품의 가격을 조사하는 것은 아니고 주로 거래되는 상품과 서비스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그리곤 이를 하나의 단위로 묶은 뒤 별도의 공식으로 평균을 내 숫자로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가격이 얼마나 오르고 내렸는지 알려주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물가지수"라고 합니다. 이게 정부에서 말하는 물가입니다.

 

 

농수산물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1월 무 한 개의 평균가격은 3090~3100원입니다. 이는 직전 5년 평균보다 약 130% 오른 가격입니다. 계란 한판 가격도 5000~6000원이였는데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고 가격이 2달 새 9000원대로 올랐습니다.

이 같이 소비자가 물건가격은 예전보다 오르거나 내렸다고 느끼는 부분 이른바 "체감물가"입니다.

 

 

이는 가중치 때문입니다. 통계청은 물가지수를 계산할 때 품목별로 가중치를 달리 적용합니다.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판단되는 품목에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고 영향이 크지 않다고 생각되는 품목에는 낮은 가중치를 적용해 소비자물가지수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가중치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가중치는 1000을 두고 계산합니다. 평소 전체 예산에서 일반 소비자가 어떤 품목에 더 많은 돈을 쓰는지 추정해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와 요금의 가중치는 38.3입니다. 1000중에서 38.3이니 한 달에 소비되는 돈이 100만원일 때 3만8300원이 휴대전화료에 쓴다고 보는 것입니다.

 

 

물론 정부는 바뀐 소비 현실을 반영해 정기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 계산 품목과 가중치를 바꿉니다. 그럼에도 소비자물가지수는 여전히 시장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합니다. 정기 조정이 5년에 한 번씩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체감물가와 공식물가의 차이를 줄이는건 한국경제의 방향을 결정하는데도 중요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만 보면 최근 3~4년간 저물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렇게 되면 보통 수요부족으로 인한 경기 침체가 우려됩니다.

경기 침체를 탈출하기 위해 수요 확대 정책을 펴야하는지 아니면 물가를 잡기를 위해 긴축 정책을 펴야할지 헷갈릴 것입니다. 경제 상황을 잘못 분석해 정부가 잘못된 정책을 쓴다면 한국 경제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