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급물살을 타고 있는 세월호 인양작업에 대해 그동안 세월호 인양에 소극적이었던 자유한국당은 괴담 유포자들에 대한 반성을 촉구했다.

함진규 자유한국당 홍보본부장은 28일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 재난사고에 대해 한말씀 드린다"는 말로 세월호 언급의 서문을 열었다.

함 본부장은 "세월호 사건에서 오폭설, 잠수함충돌설을 주장하는 세력은 진지한 반성이 필요하다"면서 "세월호 침몰 당시 일부 세력은 해상레이더 운운하며 충돌설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인양결과 충돌흔적은 없고, 방향타 꺾인 상태에서 조타 미숙으로 침몰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선이 임박한 지금 유언비어 유포 세력은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가로막는 민주주의의 적일 뿐"이라면서 "향후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측은 그동안 세월호 인양에 소극적이었고 일부 의원들은 막말에 가까운 비난을 쏟아내며 세월호 인양을 거부하기까지 했다.

친박 핵심으로 분류되는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014년 11월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세월호 인양은 돈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들고 추가 희생자가 생길 수 있다"면서 "세월호를 인양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발언했다.

이번 세월호 인양에서도 자유한국당의 일부 의원들은 여전히 비협조적이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 등 세월호 관련 입법에서 곽상도(대구 중구남구), 김상훈(대구 서구), 곽대훈(대구 달서구 갑), 윤재옥(대구 달서구 을), 추경호(대구 달성군), 김정재(경북 포항시 북구)의원들은 기권표를 던졌으며, 친박 핵심 조원진(대구 달서구 병)의원을 비롯해 김광림(경북 안동시), 백승주(경북 구미시 갑), 강석호(경북 영양, 영덕, 봉화, 울진)은 반대표를 던졌다.

세월호 선체조사 특별법은 세월호를 육지에 거치한 후 최소 4개월 동안 선체조사위원회 활동을 보장하는 법안이다. 선체조사위는 국회(5명)와 유가족(3명)이 선출하는 위원 8명으로 구성하고 선체 조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나 물건의 제출명령, 동행명령, 참고인 등 조사, 고발 및 수사 요청, 감사원 감사요구 등을 할 수 있다.

기존의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당시 박근혜 정부의 비협조로 인해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하지 못했다. 지난 2016년 10월 이석태 4·16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정부는 그 활동을 지원하기보다는 방해하는 데 열중했다"고 토로했다.

그가 든 정부의 방해 근거는 ▲ 특조위가 신청한 예산 절반 삭감 ▲ 해경 및 정부기관의 자료 제출 거부 ▲ 청와대의 컨트롤 타워 역할 기초 자료 제출 거부 ▲ 정부의 국가기구의 협조 의무 규정 위반 등 이었다.

이번 세월호 선체조사 특별법은 본회의에 상정까지도 자유한국당의 방해로 무산될 뻔 했다. 국제법사위원회의 김진태 한국당 의원이 본회의 상정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세월호 인양 반대의 선봉장 역할을 했던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지난 23일, SBS라디오에 출연해 지난 2014년, 자신이 강력히 반대했던 세월호 인양에 대해 "그땐 우리가 좀 신중하게 생각하자는 것이었다"면서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오랫동안 이 논란, 사회적 비용을 치러왔나, 이제는 좀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진중권 교수는 28일 방영되는 채널A `외부자들`에서 "세월호 선체 인양 비용이 든다고 반대했던 사람이 대선주자가 됐다. 그를 받아주는 당이 있는 게 통탄하다"고 말했고 이에 전여옥 전 의원은 "돌려 말할 것 없이 김진태 의원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심기를 읽었기 때문에 그랬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