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대구한의대학교, 인력양성·학술·연구 교류 협약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농산물의 기능성소재 개발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촌진흥청과 대구한의대학교가 모였다.

농촌진흥청은 대구한의대학교와 학·연협동연구와 인적·물적 교류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맞춤형 인력 양성과 상호 인적 교류에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약용작물 활용 연구 중 ▲한약소재를 이용한 반려동물 건강사료 개발 ▲약용작물 부산물을 이용한 화장품(향장)소재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를 통해 농식품분야의 신성장동력이 창출 될 것으로 농촌진흥청은 내다봤다. 또, 연구개발 사업과 교육훈련에 인적교류 등을 상호 공동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전문가와 대구한의대학교 교수진이 참여한다. 기능성소재 및 반려동물 사료개발 연구의 최신동향 및 연구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심도 있는 토의를 진행한다.

변창훈 대구한의대학교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약용작물의 약리효과 분석과 화장품소재 개발 연구 등 산업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황근 농촌진흥청장은 "농식품과학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선 기초과학 분야와 응용과학 분야 간의 기술 융·복합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대학과 협동연구·우수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긴밀한 협력이 요구 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엔 업무협약을 기념키 위해 대구한의대학교에서 '농산물의 기능성소재 개발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이란 주제로 농촌진흥청-대구한의대학교 공동세미나가 열린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