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국민 감정 악화

[일간투데이 류재복 기자] “재한 중국인은 귀국해라”는 가짜뉴스가 확산되어 주의가 요망된다.
중국인 근로자를 채용하고 있는 한국인 김모씨(60·제주시)는 최근 직원을 통해 재한 중국인들의 귀국을 독촉하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주한 중국대사관 홈페이지를 본 뜬 공고문에는 ‘중국동포의 안전을 위해 관광비자와 취업비자는 물론 불법 체류 중인 중국인들은 일상을 정리하고 내달 1일까지 중국으로 들어오기 바란다. 궁금한 사항은 중국대사관 또는 각 영사관으로 전화하길 바란다’는 글이 올라와 있다. 하지만 이는 인터넷에 나돌고 있는 가짜뉴스로 밝혀졌다.
주제주중국총영사관 위려교 부영사는 “한국에 체류하는 중국인들은 중국대사관의 공식 홈페이지를 알고 있고, 귀국 공고문은 대사관 홈페이지를 짜깁기 한 가짜뉴스”라며 “이 같은 허위 사실이 유포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는 한국 정부가 중국인에 대한 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했다는 소식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들은 제주도를 제외해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한다.
이 소식이 확산되면서 주한 중국대사관은 “한국 정부의 비자 발급 중단은 근거가 없는 허위 사실”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제주신보는 이런 가짜뉴스들이 양산되면서 양국 정부는 물론 양국 국민들의 감정도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 취소가 늘고 있다는 기사 아래에는 ‘중국인들이 오지 않으니 조용하고 깨끗해졌다. 완전 대환영’ ‘일본 물건도 불매운동 벌이다가 다시 구입하고 있음’ 등의 댓글이 올라왔고, 이는 일일이 중국어로 번역돼 중국으로 유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내 관광업계 관계자는 “관광업계가 가장 어려운 고비를 맞이했지만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이성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