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완주군 양돈장 주변지역 등 7곳 선정해 현장 적용 평가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새로운 악취 시험법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악취 민원의 해소와 피해 주민의 악취 체감도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새로운 악취 시험법 도입을 위한 연구 사업을 7일부터 총 8개월 동안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악취 영향을 받는 주민들이 실제로 불편한 정도를 고려한 현장후각측정법을 도입키 위해 추진됐다. 국립환경과학원과 14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전국의 악취 배출원 7곳을 선정해 현장후각측정법을 수행한다. 선정된 7곳은 서울 하수도 주변지역, 전북 완주군 양돈장 주변 지역이며, 평소 악취 관련 민원이 많은 곳이다.

현장후각측정법은 측정지점에서 악취판정요원이 10분간 머물면서, 10초 마다 냄새 감지를 시도해 측정한다. 측정한 횟수의 10% 이상 악취가 감지됐다면, 1악취시간(odor-hour)라고 계산한다. 예를 들어 60회 중 6회 이상 악취가 감지될 경우 1악취시간이 된다.

현재 악취 실태조사는 악취방지법 제4조에 따라 시도에서 악취관리지역을 대상으로 대기 중 지정악취물질(암모니아, 황화수소 등)의 농도와 복합악취 등을 주기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악취는 측정 시점의 기상 상황 등에 따라 측정결과가 상이하다. 순간적·국지적으로 발생·소멸하는 특성 때문에 악취농도기준 이내의 경우에도 주민들이 악취를 느낄 수 있다. 전국의 악취민원은 지난 2005년 4302건에서 2015년 1만5573건으로 증가하는 등 지난 10년 동안 3.6배 증가했다. 특히 하수도와 음식점 등 악취 비규제 시설과 악취관리지역 외 사업장 부근에서 악취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이상보 국립환경과학원 대기공학연구과장은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주민의 악취불편 정도가 고려된 새로운 시험법이 도입되면, 앞으로 악취 민원 해소와 피해 주민의 악취 체감도 개선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