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칼럼니스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아웃사이더로 출발해 최정상에 올랐지만 부동산 분야에서는 이미 최고의 부자가 됐다. 트럼프는 시쳇말로 금수저를 물고 태어났다. 하지만 그는 스스로 투자에 재미를 느끼고 워커홀릭이 되었으며, 지금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

트럼프가 가장 강조한 것은 투자하기 전에 ‘공부’하는 것이다. 내 돈이 흘러들어가는 곳과 돈의 운명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정확히 알고 있어야 실수를 최소화하고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트럼프가 들려주는 부동산 투자의 노하우이다.  

■ “배우는 과정이 가장 중요한 투자”

“부동산 투자 시 가격을 생각하면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무엇을 해서 이 땅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생각하고 또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죠. 돈이 자신의 손을 떠날 때 그 돈의 향방과 운명에 대해 그 누구보다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기기 위해 투자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남들보다 더 잘 알려고 하고, 결국 다른 눈을 지니게 되는 사람들입니다.

인생과 투자의 승자들은 스스로 자신의 인생 스토리 대본을 쓰고, 대본 그대로 연기하고 이런 가운데 비로소 만족을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을 열정적으로 만드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 투자가는 투자하기 전에 배웁니다. 배우는 과정이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투자입니다. 나는 일주일에 순수 독서로 28시간을 사용합니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선 우선 많이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실수할 확률이 적어져요”

■ 성공비법 첫째는 “작게 시작하라”

첫째, 일단 처음엔 ‘작게 시작’(start small)하는 게 좋다. 처음엔 소규모로 시작하라. 그리고 최대한 자신의 지역에서 가까운 ‘홈’ 그라운드에서 시작하라. 누구보다 그 지역을 잘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지역의 큰 이슈나 굵직굵직한 정보를 얻는 게 상대적으로 쉽다. 최고의 투자는 ‘누구보다 잘 아는’데서 시작해야 한다.

둘째, 내가 투자한 땅이나 건물이 화제(話題)가 되게 만들어야 한다. 내가 투자한 곳이 화제가 되고 있는지 잘 살펴보라. 내가 어느 곳에 투자했다고 했을 때 주위 사람들의 화제가 될 수 있는지, 내가 그곳에 투자한 이유를 그럴 듯하게 설명하라. 그래서 그 이유가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 수 있게 해라.

투자에 있어서 트럼프가 말하는 세 가지 종류의 사람은 첫째 아예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 둘째 지지 않기 위해 투자하는 사람(invest not to lose), 셋째 이기기 위해 투자하는 사람(invest to win)이 있다. 여기에서 아예 투자하지 않는 사람은 “정부나 회사가 어떻게 해주겠지…” 생각하는 (무책임한) 사람이고, 지지 않기 투자하는 사람은 귀가 얇고 항상 장기전을 생각하고, 무엇이든 안전하게 가려는 사람이다. 그렇게 하면 돈을 잃지 않을지는 모르지만 부자가 되지는 못한다.

이기기 위해 투자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남들 보다 더 잘 알려고 하고, 결국 다른 눈을 지니게 되는 사람들이다.

투자의 승자(勝者)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트럼프는 이렇게 조언한다. “인생과 투자의 승자들은 스스로 자신의 인생 스토리 대본을 쓰고, 대본 그대로 연기하고 이런 가운데 비로소 만족을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먼저 자신을 열정적으로 만드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이 자유이고, 힘이고, 결국 이기는 길입니다.“

그밖에 트럼프의 비즈니스 명언들은 많이 있다. 여기에 몇가지 소개한다.

1.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2. 계약서, 그것은 종이쪽지에 불과하다 3. 금융권 대출을 잘 활용하라 4. 가슴에 귀를 기울여라 5. 중요한 건 결과다 6. 신뢰하되 검증하라 7. 성공의 비법을 터득하라 8. 지역 사회에 기여하라 9. 상승세를 탈 때 하락세를 대비하라 10. 열심히 일할수록 행운이 뒤따른다 11.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12. 힘겨운 일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13.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14. 항상 자신에게 충실하라 15.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알아라 16. 당신이 존경하는 인물들을 본 받아라 17. 동업자를 조심하라 18. 전략이 아니라 사람을 믿어라 19. 결정을 내리기 전에 엄격하게 검토하라 20. 번만큼 써라

수암 문윤홍 시사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