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산업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건설업계의 움직임은 여전히 미적지근하다. 미래 차세대 혁신기술로 인공지능(AI)과 차세대 네트워크(5G),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이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건설업계에서는 이를 접목하려는 뚜렷한 움직임이 없어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


실제로 지난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조사한 2017년 산업계 연구·개발(R&D) 투자 및 인력채용 계획에 따르면 올해 건설기업들은 지난해 8135억원에서 0.4% 증가한 8164억원을 투자하는데 그칠 전망이다. 이는 화학·섬유(7.2%)와 소재(4.7%) 등 일부 산업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건설업계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뚜렷한 R&D 투자와 인수·합병(M&A)에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미국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 조기 대선 등 앞으로 대내외적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기업의 연구·개발투자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건설업의 투자 전망은 밝지 않아 보인다.

무엇보다 이에 대한 관심과 대책이 시급하다. 물론 최근 건설사들이 종이도면을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로 대체하거나, 드론을 활용한 항공촬영과 현장측량,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홈을 도입하는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인 일이다.

우선 단기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노른자위 부지에 랜드마크 건설에 총력을 기울이기보다는 미래를 내다보는 기술개발이 우선이다. 19대 대선후보들이 내세운 부동산 정책을 보면 규제와 시장 안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직 구체적인 부동산 공약은 나오지 않았지만 차기 정부가 부동산 규제 수위를 높이면 시장위축은 불가피하다. 미래에는 어떤 더 큰 불확실성에 직면할지 모른다. 건설사들은 현재의 매출 실적에 연연하기보다는 미래를 위해 막대한 시간과 비용, 인력을 투자해 더 큰 결실을 얻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