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펀드 회수금 재투자로 기술사업화 선순환 구현할 것"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공공기술사업화를 활성키 위해 총 501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 미래부는 미래기술 1호 펀드(이노폴리스 공공기술기반 펀드)를 결성해 본격 투자를 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주요 출자자는 미래부와 6개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지난 12일 1호 펀드 결성 총회를 가졌다. 운용사는 이노폴리스파트너스다. 1호 펀드에는 미래부 150억원과 대전·광주·대구·경북·부산·전북 등 6개 시·도에서 107억원, 국민연금이 200억원을 출자했다.

미래부는 올해 말까지 2호, 3호 펀드도 조성해, 투자규모를 총 1650억원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1호 펀드는 대학·출연(연) 등의 연구성과를 사업화하는 기업을 위한 전용 펀드로 운용된다. 공공기술을 기반으로 설립된 연구소기업 등 스타트업이 주요 투자 대상이다.

이 외에도 대덕과 광주 등 5개 연구개발특구 내에 펀드 결성액의 50%(약 25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펀드에 출자한 지자체에 대해서도 출자액의 2배(약 214억원) 이상을 투자키로 했다. 설립 3년 이하의 기업 또는 설립 7년 이하이면서 평균 매출액 30억원 이하인 기업 등을 중점 지원하게 된다.

배재웅 연구성과정책관은 "올해 말까지 3개 펀드 결성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미래기술 펀드를 통해 자금력이 부족한 공공기술기반 창업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