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에 대한 정부 요구(안)이 가시화 되면서 건설업계의 걱정이 또 늘었다.

사실상 요구액의 확정치나 다름없는 도로 철도등 SOC 관련 예산의 대폭 삭감 때문이다. 이미 국토해양부의 요구안이 만들어 지면서 예견된 사실이지만 막상 예산 주관부처의 예산 요구안은 경악을 금치 못할 만큼 충격적이다.

민주당 조정식 의원이 밝힌 내년도 도로건설 예산은 2조5967억원이다. 이 수치는 금년 5조6508억원 대비 50%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앞으로 국회 심의 과정이 남아 있지만 그 결과라는 것은 선심성 극소수 사업에 생색용 증액정도가 그동안의 관례나 다름없다.

이 예산으로는 당장 내년도 계획된 신규 사업은 엄두조차 낼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금년 조기투자 운운하면서 착수한 많은 사업장은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인지 안타깝다.

한 철도 사업은 금년 1200억원이 배정된 현장에 내년 400억원 정도가 요구된 것으로 알려진다. 이대로 확정된다면 공구당 몇십억 정도가 배정될 것이며 그 예산으로는 공정을 올리는 것이 아닌 현장 유지 관리에 한해를 허송세월해야한다.

도로 역시 똑 같은 상황이다. 융통성조차 발휘할 수 없는 부족 예산은 발주청별로 효율적 방법을 모색 해보겠지만 특단의 대책은 없어 보인다. 그동안 예산이 부족하면 업계가 선투자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다음해 예산에 대한 기대조차 할 수 없는 지금 상황은 그 방법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 상태로라면 결과는 극명하다. 국가적으로는 예산은 예산대로 소모되고 사업은 공정률이 크게 나아지지 않는 엄청난 손실이 예상된다. 또 공기의 지연에 따른 국가 경제에 미치는 물류비 손실등 수치로 계산하기 힘든 결과가 예측된다. 뿐만아니라 건설현장을 통해 하루하루를 연명해가는 정말 어려운 노동자 그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업계는 아마 미증유의 혼란이 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것은 지금 업계의 형편이라는 것이 정부사업을 도급함으로 인해 무엇이 남는 것이 아닌 죽지 않고 살아 있을 수 있다는 정도인데 자금을 회전할 수 있는 수단마저 봉쇄된다면 결과는 불문가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은 예산 축소의 원인이 4대강 사업에 있다는 것을 안다. 한정된 정부 재정으로는 어쩔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사업이 절대절명의 중요한 사업이라면 차선의 방법 또한 강구되었어야만 하겠다.

4대강 사업은 중앙정부 사업을 국토부와 수자원공사 두 기관이 수행한다. 그리고 국토부 사업은 정부 재정이지만 수공 사업은 채무부담 형식으로 추진된다. 국토부 사업중 일부 사업을 수공사업으로 추가 한다면 업계와 국민 모두의 우려가 해소 될 수 있을것으로 믿어진다.

주무부처가 전문적 소양으로 요구한 국토부 예산 요구안은 집행기관으로서의 최소한의 현장 운용 능력까지 감안한 계수였을것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국토부가 요구한 도로예산 약 4조원만이라도 지켜져야만 한다. 또 여타 SOC예산도 그와 비례한 수준으로 회복되어져야만 하겠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