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상승·사드 악재로 95억원 감소
당기순익 증가·금융부채 감소 등은 '긍정적'

▲ 아시아나항공 A380 여객기. 자료=아시아나항공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아시아나항공(사장 김수천)이 국제회계기준(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1분기 매출 1조 4571억원, 영업이익 263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6.6%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국제유가 상승과 사드(THAAD·고고도체계방어미사일) 배치 관련 중국 노선 수요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95억원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6억원 증가했다.

또, 금융부채 1584억원이 감소하고, 당기순이익 516억원이 증가해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대비 51.6% 감소한 638.3%를 기록했다.

여객부문은 중국 여객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유럽 및 미주 노선 여행 수요 호조에 따른 매출 증가로 전년동기수준을 유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중국의 경제 보복이 지속되자 노선을 축소하고 일본·동남아 노선의 공급을 확대했다. 유럽 노선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19% 늘어난 133억원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화물부문은 LCD와 휴대폰, 반도체 등 IT 수요 호조세와 프리미엄 화물 수송량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16% 증가했다. 특히, 미주·유럽·동남아 노선에서의 매출 증대가 두드러졌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여객수요가 꾸준히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일본 및 동남아 노선의 공급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며 "인천~마닐라 노선을 시작으로 첫 운항에 돌입하는 최신예 기종 A350을 통해 중·장거리 노선의 수익성을 증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