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주승용 국민의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5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논의에 대해 "동병상련을 겪는 바른정당과 이런 때에 앞으로 개혁 입법의 정책 연대가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앞서 12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본격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무조건적인 통합을 제가 주장했던 건 아니다"라며 "이 모든 문제는 내일 선출되는 원내대표와 새로운 비대위원장, 새 지도부가 적극 논의해서, 앞으로 국정을 제대로 하고 개혁 입법을 추진하기 위해서 연정과 협치가 제대로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말씀드렸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의원 빼가기' 문제를 거론하며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연정과 협치란 명분으로 비공식적으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에게 내각을 제의해오는 등 문제가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럴수록 우리 당의 내부 단합이 중요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의원 빼가기 식으로 개별 제안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의 연정은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논의가 있어야 한다"며 "연정과 협치에 있어선 당 대 당의 많은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특히 오해받지 않도록 소통과 협치로 투명하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 빼가기가) 많이 회자되고 있어서 제가 못을 박아두고자, (대통령이)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말한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