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류재복 기자] 온바오닷컴은 최근 홍콩 유력 월간시사 잡지인 쟁명(争鸣) 5월호에서 북중 비밀협상에서 북한이 평화협정과 6천억달러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실험 발사 실패 후, 중국 외교부는 주중북한대사관 박명호 대사를 긴급 예견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진행하면 석유공급 중단 등을 포함하는 엄격한 제재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근년들어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 핵무기와 탄도 기술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장악했다. 중러 양국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 진전이 완만해졌으며 북한은 현재 핵탄두 탑재 및 발사 기술을 갖추지 않았다고 단정했다. 그러나 북한 지하창고에는 이미 12~15개의 핵장치를 보관하고 있으며 위력은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20배 이상에 상당해, 특히 중국 동북지역의 지역안전에 대한 재난의 위협이 있다. 이로 인해, 중국과 북한은 지난해 8월부터 핵폐기 비밀협상을 벌여왔다.

북한은 이를 위해 8개 부분의 요구를 조건으로 삼았지만 최근 4개 부분의 요구까지 후퇴했다.
4개 요구 조건은 다음과 같다. △경제적으로 중국, 미국, 일본, 러시아, 한국이 매년 600억달러의 원조를 무상으로 10년 동안 제공 △유엔의 유관 결의를 철회하고 북한과 미국 양국은 평화협정 체결 △3년 동안 핵무기를 단계적으로 폐기하며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제조를 정지 △북중, 북러 정상의 협정 후, 북한정권안전을 확보.

한편 중국은 유관국가 혹은 연합국 전문팀의 감독 아래 북한이 60일 내에 핵장치와 원료를 폐기하고 경제 원조의 형식과 금액은 별개로 고려할 사항이라는 입장을 견지해 현재 북중 양측이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