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특집팀 홍보영 기자
[일간투데이 홍보영 기자] 이른 더위처럼 '4차 산업혁명' 열기가 뜨겁다. 우리는 이 '4차 산업혁명'이란 이름 안에 그동안 누적돼 온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 갈등 해소에 대한 희망을 꾹꾹 눌러 담았다.

4차 산업혁명이란 거대담론의 거품을 제거해야 한다는 목소리부터, 전 세계의 불가피한 흐름이라는 관측까지. 4차 산업혁명을 둘러싼 여러 공방이 오가고 있는 가운데, 눈두덩이 같이 불어난 기대가 4차 산업혁명의 실체가 된 모양새다.

이 다양한 논의 속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바른 인식, 균형을 찾고자 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기자는 이 균형점을 '사람'에게서 찾고자 한다. 문재인 캠프도 사람 중심의 포용적인 4차 산업혁명을 추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과열된 성장 중심주의에 지친 국민들은 이제 보다 양질의 복지 혜택을 원한다. 이를 위해서는 나눠줄 파이를 키울 필요가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4차 산업혁명의 성공 전략으로 포용적 성장과 함께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경제성장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로는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의 특성을 가진 차세대 네트워크 5G를 꼽았다. 문재인 캠프도 국내에서 강점을 가지고 선도할 수 있는 분야로 5G 통신을 꼽았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 집약체인 스마트팩토리의 경우, 독일은 한국에 비해 5년 이상의 기술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은 라이브러리 리소스 개발에만 5년 이상이 걸린다고 주장한다.

이에 비해 국내 5G 통신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다. 막대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처리해야 하는 4차 산업혁명 환경에서 5G 통신망은 무시할 수 없는 자산이 될 것이다.

산업 초기 단계에서는 국가의 정책 뒷받침도 아울러야 한다. 특히 수직적인 문화 구조를 지난 한국 사회에서는 지도자의 리더십이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철학이 중요하다.

대통령 직속의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한 것을 보면, 새 정부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이 위원회를 중심으로 국가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규제를 완화하는 정책이 선행돼야 한다.

기업들이 마음껏 기량을 펼칠 수 있는 생태계가 마련되고, 우리 사회가 도전과 실패를 용인할 수 있는 포용의 자세를 갖춘다면 4차 산업혁명, 두려워할 일만은 아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