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금리 추가 상승여지 커져 대출심리 위축"
"점진적인 인상에 시장 분위기 선반영…파급효과 낮을 것"

▲ 한 시중은행에서 고객이 대출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미국발 금리인상이 부동산 시장에 상당한 여파로 다가올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오르면 기존에 대출을 받았거나 새 아파트 분양에 나섰던 투자자들의 소비심리가 얼어붙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8월 중 가계부채 종합관리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하면서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통화정책결정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4일(현지시간) 마감한 이틀간의 정례회의에서 현재 0.75∼1.00%인 기준금리를 1.00∼1.25%로 올렸다.

이번 금리 인상은 지난 3월 0.25% 포인트 인상 이래 3개월 만이며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출범한 올해 들어 2번째다. 연준은 올 하반기 한 차례 더 기준금리를 올릴 전망이다.

이제 미국의 금리 상단과 우리나라의 기준금리가 1.25%로 같아졌다. 연준이 추가 금리인상에 나서면 한국은행이 이를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아파트 집단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추가 상승여지가 커진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6월 기준금리를 1.50%에서 1.25%로 인하한 후 1년째 동결 중이다.

허윤경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강화 등 부동산 세제 관련 규제가 나오기 전에 대출을 받으려는 수요자가 몰려 이른바 '풍선 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며 "하반기에는 금리 인상과 입주물량 등이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23일 발표한 '2017년 1분기 중 가계신용'에 따르면 올 3월 말 기준 가계신용은 1359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은행과 상호저축은행 등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이 917조1000억원, 주택담보대출은 550조7000억원에 이른다. 주담대 비율이 60%를 웃돌면서 다른 대출의 증가율을 뛰어넘는 상태다.

서진형 경인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미국 금리가 인상되면 국내 외국자본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려면 우리 기준금리 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라며 "국내 기준금리가 오르게되면 기존 주택구매자와 예비주택구매자들의 심리적인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도 "가계부채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이번 금리인상 여파는 가계수요 위축 등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올 하반기에 아파트 입주물량이 몰려있는데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시행도 큰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이번 미국 금리인상이 부동산 시장에는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책정책실장은 "미국발 금리인상은 점진적인 인상이 이미 예고돼 있었던 만큼 시장에 이미 선반영됐다"며 "향후 미국이 금리를 몇 차례 인상을 단행하면 국내 가계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현재 시장에서의 파급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