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석 통치이념 헌법 포함 추진
장기집권 속도… 당내 반발 변수

[일간투데이 류재복 기자] 최근 중국에서는 시진핑 주석 띄우기가 한창이다. 시 주석의 통치이념을 헌법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는데 시 주석 1인 장기집권체제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지만 당내 반발이 변수다.

“시진핑 주석은 농촌에 하방됐을 때 100㎏ 보리 가마를 짊어지고 5㎞ 산길을 걸었는데 한 번도 어깨를 바꾸지 않았어요” 올 가을 중국 차기 지도부를 결정하는 19차 당대회를 앞두고 관영 CCTV가 방영한 다큐 프로그램이다.

덩사오핑과 장쩌민만 받았던 당 ‘핵심’ 지위를 부여받은 이후 중국 정부가 시진핑 우상화 작업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시 주석의 경제개발 철학과 구상을 담은 책자부터, 얼굴이 새겨진 배지가 등장하는가 하면, 급기야 부정부패 척결 등 시 주석의 통치이념을 담은 ‘시진핑 사상’을 중국 공산당의 최고규범인 당장과 헌법에 포함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시진핑 사상이 포함된다면, 덩샤오핑을 넘어 마오쩌둥의 지위까지 넘볼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 주석의 독주를 우려하는 당내 반발 역시 거센 상황이다. 당대회에서 국가주석의 임기를 2차례로 제한한 현행 헌법 개정 여부를 놓고 치열한 기싸움이 예고되고 있다. 장기집권을 넘어 시진핑 천하를 꿈꾸는 시 주석의 야망이 과연 실현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