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조각(組閣) 작업이 순조로운 항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야기된 여야 간 공방으로 연일 정치권이 시끄럽다. 여야 공방의 중심에는 인사청문회가 있다. 공직자 후보의 자질과 정책능력, 도덕적 검증을 위해 도입된 인사청문회는 그동안 수많은 공직 후보자들을 낙마시켰고, 그로 인해 공직 사회의 규범이 새로 만들어지는 계기를 만들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된 지 닷새 만에 자진사퇴한 데서 보듯 고위직에 대한 부실한 인사검증이 큰 과제로 드러났다. 문제는 인사 논란이 안 후보자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는 데 있다. 이런 우려는 현실화될 수 있다. 26일부터 인사청문회가 재개되는 것이다. 당장 오늘은 한승희 국세청장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28일에는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29일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30일에는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이번 한 주 동안에만 무려 6명이 인사 청문 검증대에 오르는 것이다, 야권은 각종 의혹과 논란에 휩싸인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을 ‘신 부적격 3종 세트’로 규정하고 반드시 낙마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야 3당이 특히 이들 세 후보에 부정적인 이유는 논문 표절, 음주운전, 고액 자문료 논란에 거짓 해명 의혹까지 겹치면서다.

교육부 수장을 맡아야 할 김 후보자는 논문 표절 및 중복 게재 의혹에 휩싸였다. 조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고위 공직자 배제 5대 원칙’을 거론할 것도 없이 명백한 결격 사유인 음주운전 전력뿐 아니라 자신이 대주주로 있던 업체의 임금 체불 의혹이 불거졌다. 방위산업 비리를 척결해야 할 송 후보자는 해군참모총장 퇴임 후 대형 법무법인에서 고용계약서도 쓰지 않은 채 방산 관련 자문을 하고 고액 자문료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인사청문회는 특히 시민들에게는 높은 도덕적 잣대의 눈을 갖게 해줬다. 이런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문 대통령은 10대 대선 공약에 ‘고위공직자 후보 배제 5대 원칙’을 포함시키기에 이른 것이다.

잇따른 낙마 사태를 지켜보면서 정치권은 현행 인사청문회가 지나치게 개인의 도덕적 검증에 치우치고, 정책이나 자질 검증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그건 아니다. 고위공직자는 국정 운영에 참여하는 주요한 자리다. 고위 공직자가 아무리 능력이 있다고 해도 시민들의 도덕적 잣대에도 미치지 못한 삶을 살아왔다면 마땅히 그 자리를 탐내서는 안 된다.

문재인 정부는 지금 무엇을 해도 높은 지지율 속에 순항을 할 것 같지만, 120석의 국회의원 의석수로서 할 수 있는 일은, 한계가 뚜렷하다. 중요한 것은 상황을 진심을 다해 국민에게 설명하는 자세이며, 그러한 현실을 타개하겠다는 노력과 의지의 표명이다. 고위직 인사는 그러한 자세를 보여주는 바로미터다. 문 대통령은 ‘나라를 나라답게 세운다’는 원칙 아래 야당의 의견에 대해서도 충실하게 듣는 자세를 가지길 바란다. 물론 야당도 인수위 기간 없이 당선과 동시에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 ‘발목잡기’라는 오해를 받지 않도록 대승적 협력에 나서야 할 것이다. 국민을 위해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