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송석 단국대학교 초빙교수
놀이는 누구나 언제든지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외부의 압력 없이 자발적으로 관여하는 모든 종류의 활동으로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감을 찾을 수 있어야하며, 결과나 목적 지향적이기보다 활동의 과정과 활동 그 자체가 주는 즐거움을 중요시할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여가학자인 요한 하위징아는 놀이란 문화를 창조하는 주된 문화의 인자로 취급해, 인간 활동에 따른 하나의 형식으로서 어떠한 의미를 지닌 놀이와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놀이로 보았다. 이러한 놀이의 질이 문화발전, 공동체의 조직에도 큰 역할을 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벗어난 곳에서 그곳의 고유한 질서와 법칙에 따르는 특수한 행동으로 감지했다.
이런 면에서 놀이는 인간의 전 생애과정에서 인격화, 인간화돼 문화적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인간의 총체를 ‘놀이하는 인간(호모 루덴스)'으로 규명하고 놀이가 인간문화를 형성하는 원천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맥락에서 역사적으로 고대이후 르네상스 시대의 풍요로운 문화발전도 놀이에서 비롯되고 있을 뿐 아니라, 금세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류의 정신문화의 요소가 놀이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생활의 총체로서 놀이’ 이론을 전개했다.
놀이가 인간에게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관점에서 볼 때, 진기함, 호기심으로 흥미 있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전부로서 문제의 해결과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경쟁, 탐구적 이해, 창의성의 촉진, 환경에 대한 적응력도 키워진다. 놀이는 생활 속에서 자기 외부의 어떤 시간적․ 제도적․ 구속의 영향도 받지 않고, 스스로 자기중심적 활동으로 심취되며 만족을 쫓는 무한한 정신세계이다.
놀이는 '생활의 준비'로서 감각기능. 운동기능. 정신 기능적인 것에서 시작된다. 놀이는 자유롭고 자발적이며 전개과정 그 자체에 몰입하여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성격의 활동이다. 이런 관점에서 모든 놀이는 여가의 한 형태로서 인간의 자연스런 모습이며 문화를 창출하고 지속시키는 에너지라고 할 수 있다.
김송석 단국대학교 초빙교수
일간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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