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특집팀 홍보영 기자
[일간투데이 홍보영 기자] 소프트웨어는 4차 산업혁명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다. 그런데 한국은 SW 개발 부문에서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처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지난해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에 준비된 국가' 25위로 꼽히며 부진한 성적을 나타낸 바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정부는 초중고 학교를 대상으로 코딩교육을 의무화하기로 하고 내년부터 전면 시행할 방침이다.

하지만, 코딩교육을 안정되게 안착시키기까지 적잖은 진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딩을 초중고 정규과목으로 편성하는데도 큰 이견차를 좁혀야 했다.

코딩교육을 의무화하자는 의견은 2014년 7월쯤 나왔지만, 교육부에서는 2023년 실시 검토를 제안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도 코딩교육이 최종 결정됐다.

코딩교육을 위한 준비가 늦어진 것은 교육정책 당국자들과의 신경전 때문이다. 사실, 코딩교육이 확정된 이후, 관련 사교육이 성행하고 있으며 IT 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비해 막상 공교육에서는 준비에 미흡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아직은 코딩학습을 위한 콘텐츠가 미흡한데다가 온라인 코딩학교와 실습실 부족 등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앞으로 전국의 초중고 학교 1만1000개 중 약 1000개의 선도학교에서 코딩교육이 시범적으로 실시된다. 규모가 크지 않지만, 그나마도 교사 인력 확충이 절실하다.

2013년 교육부 조사에 따르면, 전국 중학교 3200개 중에서 약 60%는 정보 컴퓨터 담당 교사나 강사를 단 한명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컴퓨터 전문가를 교육해 교사로 채용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기득권을 설득하는 일은 만만치 않은 걸까. 결국 다른 과목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정보 컴퓨터 교사로 양성하겠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SW 교육을 담당할 교사 1만명을 채용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약속이 잘 지켜져야 할 것이다. 더 이상 눈먼 기득권이 잘못된 집단행동으로 민주주의를 오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더 높고 거대한 4차 산업혁명의 파고가 몰려오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파도를 탈 준비를 하지 못한다면 침몰하고 말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