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위권 진입 목표, 19일 '드론 산업발전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핵심 기술개발·스타트업 지원·비행시험장 구축 등 대책마련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향후 10년여 간 드론산업을 이끌어갈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오는 19일 오후 2시 한국교통연구원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함께 마련한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드론은 연 53%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산업이지만 미국·중국 등 주요국가 중심으로 강약구도가 고착화되는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우리나라가 드론산업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중장기적 계획과 범정부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획안은 현재 704억원인 드론산업 시장규모를 오는 2026년까지 4조1000억원으로 신장하고 기술경쟁력 세계 5위권 진입, 산업용 드론 6만 대 상용화 등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원천·선도 기술개발과 기술 실용화 등 연구개발(R&D) 투자를 오는 2022년까지 약 1조원으로 확대한다. 국가·공공기관의 드론 도입 등 공공수요도 늘려 국내 시장의 초기성장의 시작점이 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판교에 드론 기업지원허브를 조성하고 타 분야와의 융합·전문가 컨설팅·테스트장비 지원을 통해 드론 관련 스타트업의 육성 및 사업화를 돕는다.

급증하는 드론 비행 수요에 대비해 하늘길도 마련한다. 수송·정찰·감시 등 장거리 고속 비행드론을 위해 전용 이동로를 조성하고 이동방향과 속도, 비행수요를 고려해 이동로를 선정해 관리한다. 드론 위치 및 비행경로를 공유할 수 있는 교통관리 시스템도 현재 연구 진행 중에 있다.

아울러 고흥 지역에 항공기급 무인기 성능 및 인증 시험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국가종합비행시험장을 오는 2020년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또 비행시험 및 성능시험, 환경영향 시험 등 드론 성능평가 실내외 인프라를 갖춘 '드론 안정성 인증센터'도 구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대책으로 드론 제작 1만5000명, 드론 활용 14만9000명의 양질의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생산유발효과는 20조700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7조60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안이 중장기적 정부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며 "공청회와 관계부처 의견수렴 및 항공정책위원회를 통해 계획안을 확정하고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